[김희운 기자] 쌀쌀한 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면 땀을 내어 운동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큰 먹고 가볍게 집 앞 공원이나 산책로를 걷기 위해 서둘러 보지만 추운 날씨에 감기라도 걸릴까 두려워 헬스나 요가 등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각광받게 되는 시기다.
특히 요가는 여성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추운 몸과 마음을 녹여줄 핫요가의 관심이 뜨겁다. 핫요가는 전통적인 요가동작에 현대 의학을 동원한 하타요가의 하나로 인도와 유사한 환경인 실내온도 35~38℃를 재현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핫요가의 따뜻하고 습한 환경은 근육의 수축, 이완을 원활하게 한다. 근육부상이나 무리 없이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 탄탄한 근육에 슬림한 바디라인을 만들어 주고 땀과 함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노화방지는 물론 피부탄력 증가와 맑은 혈색을 찾아 준다.
심박수와 심폐기능 향상을 통해 체지방이 분해되고 근육량 증가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늘어 살이 덜 찌도록 돕는다. 몸 구석구석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동작으로 전신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키워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바른 자세를 유도한다.
장기나 골격 강화 및 상하·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등의 체형교정을 통해 만성통증에 도움을 주며 지속적인 깊고 고른 숨 쉬기 활동은 천식개선, 소화불량을 개선한다.
또한 요가는 마음의 건강도 지켜준다. 여유와 인내를 가지고 수행하는 요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심신의 이완을 가져오기 때문에 신경성 질환이나 피로증후군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육체와 정신의 합일을 통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도하며 가벼운 고혈압이나 우울증의 완화, 수면장애 해소와 인지력과 집중력,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이밖에도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동작을 통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하복부냉증과 같은 부인과질환에 탁월하며 스트레스나 인내심 부족 등을 예방한다는 장점도 있다.
이처럼 요가의 장점은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요가 수행 시 유의사항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첫째, 요가수련은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꾸준히 수련한다. 둘째, 공복이나 음식을 섭취한 2시간 이후에 소변과 대장을 비운 후에 시작한다. 셋째, 호흡에 집중하여 흐트러지거나 막힘 없이 일정한 리듬과 안정된 자세를 유진한다. 넷째, 숨이 가빠지거나 눈, 귀 등에 압박감이 있고 어지러우면 즉시 동작을 중지한다.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수원점 마리나 슬렌더는 “핫요가는 전신의 근육과 신경 및 장기에 적당한 자극을 가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고 건강한 체질로 가꿔 성인병,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요가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법입니다.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빠르게 행동하는 것과 비례해 우리의 호흡도 정상보다 빨라지는 경향이 있는데 요가에서 제시하는 호흡방식은 느리고 깊은 호흡을 기본으로 합니다. 느린 호흡은 심신의 보상작용과 조절력을 높이고 공기로 혈액을 청결하게 만들어 몸을 정화시켜줍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많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 14일동안은 서울 강남, 여의도, 삼성, 청담, 신촌, 잠실, 명동, 노원, 건대, 목동과 경기지역인 분당, 일산, 부천, 평촌, 구리, 인천, 수원, 안산을 비롯해 천안, 청주, 대전, 창원, 울산, 부산, 광주(상무·수완), 전주 등 전국 29개 지점을 운영하며 전 지점이 동일한 서비스와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출처: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해결된다” 폭소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즐기는 여우? ‘도도해’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가격은?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인정'
▶ [포토] 수지 '유혹의 커튼열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