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36.38

  • 35.14
  • 1.40%
코스닥

697.55

  • 20.54
  • 3.03%
1/3

【대구사이버大 특집】특수교육·재활분야 '최우수'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스마트폰 강의구현율 98%
직장 다녀도 언제 어디서든 수강





대구사이버대학교는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치료 재활분야의 특성화 대학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수교육과 재활분야에서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대구대학교와 동일법인인 만큼 설립시 대구대의 장점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2001년 정규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 인가 받은 이래 현재 재학생 수만 4500명에 달한다.

웬만한 일반대학보다 규모나 질적으로 내실있는 사이버대학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4 신입생 모집 본격 나서

대구사이버대는 지난 2일부터 신입생 정원 1500명을 포함해 전체 3600여명(정원내·외 포함)을 선발하고 있다. 신입생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이상을 이수했다면 2학년 편입생으로, 4년제 대학에서 2년 또는 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했으면 3학년 편입생으로 지원 가능하다.

산업체위탁교육생은 협약에 따라 학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직장인, 주부, 실업계 고교 출신,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 농어촌지역 출신자 등은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2014년도 1학기 한국어다문화학과와 전자정보통신공학과가 새롭게 신설됐다.

한국어다문화학과는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겸비한 통합적 한국어교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생은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기관, 세종학당·세종교실, 외국인학교, 사회통합프로그램운영기관 등에서 일할 수 있다.

전자정보통신공학과는 테크니션을 IT 분야 전문 엔지니어로 변화시키기 위한 현장 중심형 교육과정을 갖췄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스템, 직접회로 설계, 임베디드시스템, 일반정보통신분야, 첨단의료기기 등의 분야에서 일하길 원하는 사람이나 이미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학업을 진행하면서 반도체설계기사, 전자기사, 전자캐드기능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등 국가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입학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www.dcu.ac.kr)나 전화(053-850-4000)로 하면 된다.



◆미래형 특성학과가 ‘경쟁력’

이 대학은 미래에 각광받는 학과들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12개 학과 구성은 크게 치료 특성화학과와 실무학과로 이뤄져 있다. 치료특성화학과는 사회복지학과, 특수교육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놀이치료학과, 재활학과를 포함한다. 실무학과는 한국어다문화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복지행정학과, 행정학과를 통칭한다.

특히 특수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활학과는 특수교육 분야 국내 최강 경쟁력을 자랑한다. 언어치료학과와 놀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는 국내 최초로 개설됐다.

치료사는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분야다. 최근 치료사라고 하면 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직군뿐만 아니라 언어치료사,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행동치료사, 상담치료사 등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 장애를 분석·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직을 일컫는 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향후 치료사에 대한 사회적인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대학으로서 고품질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국 사이버대학교 중 모바일 캠퍼스 환경이 가장 뛰어난 학교로도 손꼽힌다.

스마트폰117으로 구현 가능한 강좌가 95%에 이를 정도여서 거의 모든 수업을 핸드폰 하나로 손쉽게 출석하고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토록 스마트폰 강의 구현율이 높은 이유는 간단하다.

매학기 콘텐츠 제작을 100% 자체제작을 하고 있는데다 제작단계에서부터 스마트폰 구현 환경에 맞춰 설계·제작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KT와 산학협력으로 모바일러닝 환경을 구축하고 DCU M-Campus를 선보여 재학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국제자격증 취득·해외 교류도 ‘수준급’

일부학과에서는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행동치료학과의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 취득’이다. 국제행동분석학회(ABAI)로부터 학부과정 중 아시아 최초로 국제행동치료사협회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취득학과로 인정받았다.

이로써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의 경우 개설한 135시간의 교육과정(온라인)을 이수하면 국제행동치료사협회(BACB)에서 주관하는 BCBA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해외 교류도 활발하다. 미국 노바 사우스이스턴대학, 중국 연변교육학원, 호주 에디스 코완 유니버시티 등과 국제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 외에도 태국, 베트남의 유수대학과 공동 운영 교육과정 협약을 체결하고 운영 중이다.

현재 200여명의 베트남 학생이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중에 있다.

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