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양악수술이 큰 반향을 일으키다보니 얼굴뼈를 다듬는 수술은 모두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악교정술'의 일종으로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각턱 수술은 주로 하악, 즉 아래턱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악수술이며 얼굴뼈를 다듬는다고 해서 안면윤곽수술로 부른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의 큰 차이는 치아교정의 유무에 있다. 양악수술은 치아교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만 사각턱수술 같은 안면윤곽수술은 부정교합이 아니라면 별도의 치아교정이 필요 없다.
사각턱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다. 즉 원인별로 치료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사각턱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턱뼈의 과도한 발달, 턱근육의 과도한 발달, 근육 내 피하지방 등이다.
근육만 발달된 사각턱은 턱근육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보톡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톡스 주사를 통하여 5분 이내의 시술로 간단히 끝나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톡스 주사는 그러나 2~3차례 추가요법이 필요할 수 있으며 6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거나 다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즉 영구적인 치료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턱뼈의 문제로 인한 사각턱일 경우에는 사각턱의 유형에 따라 하악각절제술, 피질골절제술, T절골술 및 V라인 성형술을 단독 혹은 복수로 시술한다. 옆에서 보았을 때 귀 밑 턱뼈의 각이 심하고 크기가 크다면 하악각 절제술이 필요하다. 입안 절개를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며 입원기간은 하루 정도면 충분하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넓은 경우에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외측 피질골절제술이 진행된다. T절골술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턱의 모양이 일자형으로 보일 경우 앞 턱뼈를 T자로 절골해 가운데 부분은 잘라내고 양끝을 모아주는 방법이다. 그밖에 볼에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심부볼축소술, 턱근육도 발달한 경우에는 근육절제술이 시술될 수도 있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얼굴이 크고 넓어 보이는 하악발달형 사각턱은 일반적인 사각턱수술보다 V라인사각턱수술이, 얼굴이 길어 보이는 사각턱은 턱끝의 폭과 길이를 한 번에 줄이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하악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좌우가 맞지 않아 비대칭을 동반한 사각턱은 V라인사각턱수술과 함께 하악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라고 유형별 사각턱 수술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윤 원장은 또 "안면윤곽수술은 신경선의 손상없 이 얼굴뼈를 안전하게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얼굴뼈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해 있어 전문의의 경험과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양악수술을 비롯한 얼굴뼈, 턱에 관한 수술은 심미적인 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도 중요하기 때문에 얼굴뼈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시술받는 것이 유리합니다"라고 전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해결된다” 폭소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즐기는 여우? ‘도도해’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가격은?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인정' ▶ [포토] 수지 '유혹의 커튼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