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운 기자]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박쥐 자세 요가'라는 제목으로 사진이 한 장 올라왔다. 게시글에 따르면 박쥐 자세 요가는 아랫배와 허벅지 군살제거에 탁월하며 다리 안쪽과 뒤쪽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 매끈한 다리를 만드는데 좋은 동작이다.
화제가 되고 있는 박쥐 자세 요가는 다리를 넓게 벌린 동작이 마치 날개를 펴고 나는 박쥐를 연상케 해 붙여진 이름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운동 순서도 간단하다.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양옆으로 최대한 벌리고, 발뒤꿈치와 무릎에 힘을 주어 다리를 쭉 뻗는다.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천천히 상체를 아랫배, 가슴, 턱 순서로 앞으로 숙인다. 자기 몸 상태에 맞춰 손 또는 팔꿈치, 아랫배, 턱 등을 바닥에 대고 20~30초간 복식 호흡하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몸을 들어 올리고 다리를 모아 휴식한다.
박쥐 자세 요가를 접한 누리꾼들은 “박쥐 자세 요가, 한번 해 봐야겠다”, “박쥐 자세 요가, 다소 민망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저주받은 내 하체가 예뻐질 수 있다면 참을 수 있어!”, “박쥐 자세 요가, 오늘 집 가서 해봐야지” 등의 재미있고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인천점 니콜 슬렌더는 “박쥐자세는 다리를 적당히 벌리고 곱게 펴는 동작으로 다리전체를 자극하여 몸 전체 순환을 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생리통을 완화 및 어깨 결림에도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요가는 심박수와 심폐기능 향상을 통해 체지방이 분해되고 근육량 증가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늘어 살이 덜 찌도록 돕는다. 몸 구석구석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동작으로 전신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키워 근육의 수축과 이완해 바른 자세를 유도한다.
특히 인도와 유사한 환경인 실내온도 35~38℃를 재현한 스튜디오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핫요가는 탄탄한 근육에 슬림한 바디라인을 만드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땀과 함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노화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피부탄력 증가와 맑은 혈색을 찾아 준다.
장기나 골격강화 및 상하·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등의 체형교정을 통해 만성요통에 도움을 주며 지속적인 깊고 고른 숨 쉬기 활동은 천식개선,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이다.
요가는 마음의 건강도 지켜준다. 여유와 인내를 가지고 수행하는 요가는 피로를 없애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심신의 이완을 가져오기 때문에 신경성 질환이나 피로증후군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육체와 정신의 합일을 통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며 인지력과 집중력, 가벼운 고혈압 완화 및 우울증, 수면장애 해소와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이밖에도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동작을 통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하복부냉증과 같은 부인과질환에 효과적이며 스트레스나 인내심 부족 등을 예방한다는 장점도 있다.
단, 요가를 할 때에는 빈속에 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2-3시간 전부터는 먹지 않도록 하고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 등에 꾸준히 1시간씩 시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많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 14일동안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고안된 슬렌더핫요가와 1대1 식이상담 및 디톡스코쿤, 전신슬리밍관리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며 전국 29개 지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즐기는 여우? ‘도도해’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해결된다” 폭소
▶ 입큰 ‘형광비비’ 논란, 직원 조롱 섞인 대처에 네티즌들 불쾌감 표출
▶ 월드컵 조추첨 결과 해커 침투로 이미 나왔다? 한국-스페인과 ‘한 조?’
▶ [포토] 공유 '서 있기만 해도 화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