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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개척에 리스크 관리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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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상용화에 따른 부산의 대응 전략 제시중국과 일본의 북극항로 컨테이너 화물 적극 유치선박급유, 선박수리, 선용품을 공급 받는 기항지로 부산항의 전략적 입지 확보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4일 부산상의 2층 중회의실에서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한 부산경제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한 부산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6월에 한국해양대 남청도 교수, 류동근 교수, 남형식 박사 등 3명의 연구진의 참여로 진행됐다. 지난 9월에는 지역 전문가 그룹이 참여한 가운데 중간 보고회를 가지기도 했다.

류동근 교수는 “북극해 진출 사업은 북극해 기후변화, 북극항로의 경제성 및 안전성, 북극해 자원의 개발 수요의 불확실성, 북극해 연안 국가간 영토 갈등 등 다양한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중장기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결과 부산의 경우는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48%가 환적화물임을 감안할 때 중국과 일본의 북극항로 컨테이너 화물을 부산항에 적극 유치하는 것이 북극항로 상용화의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선의 전략으로 제시했다.

북극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이 부산항에서 선박급유, 선박수리, 선용품을 공급 받는 기항지로 부산항의 입지 확보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됐다. 북극항로 개발로 가장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으로는 내빙선 수요 증가에 따른 조선 및 조선기자재 산업과 북극자원 개발을 위한 해양플랜트 및 관련기자재 산업의 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 해양플랜트 생산의 70%를 차지하고도 인근에 유전 및 자원개발 지역이 없어 성장에 한계에 봉착한 동남권의 해양플랜트 기자재산업이 북극 자원개발이 활성화 될 경우 성장에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여, 동남권 전체가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산업의 전진기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북극항로 개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북극해 정책위원회’를 설치해 북극해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관련 사업추진을 일원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했다. 해양경제특별구역 지정을 통해 관련 산업의 집적화와 발전을 이끌어 낼 기반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이번 용역결과를 향후 북극항로 개발에 따른 부산의 관련 산업 발전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정책제언에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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