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건강식품으로 주목받아온 오리고기가 닭고기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1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닭고기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 증가한 데 그쳤지만, 오리고기는 같은 기간 13.1%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신장률만 비교하면 오리고기가 닭고기의 8.7배를 넘어선다.
여름 보양식 수요를 제외한 올해 상반기 매출을 분석해보면 닭고기는 지난해보다 7.7% 감소했지만, 오리고기는 12.8% 증가했다.
여름 보양식 수요가 살아나면서 연간 기준으로 닭 소비 규모가 줄어드는 상황은 피했다.
오리고기는 최근 몇 년간 콜레스테롤 형성 억제와 독소 배출 등 기능이 주목받으면서 매출이 꾸준히 늘었고, 최근에는 별미식품이 아니라 소·돼지·닭에 이어 대중고기로 분류되는 수준이다.
실제 한국오리협회에 따르면 연간 도축되는 오리는 2003년 3089만마리에서 지난해 9041만마리로 10년새 3배 가까운 규모로 늘었다.
연간 소비량도 이 기간 3만8912t에서 17만3224t으로 4.5배로 증가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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