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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슈퍼갑' 텐센트, 위챗 말만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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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수가 벌써 3억 4000만 명을 넘어선 진격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 WeChat, 위챗)과 8억 명의 유저를 자랑하는 모바일 QQ, QQ 게임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 마켓인 마이앱(应用宝, MyAPP)까지 총 5개의 서비스를 통합한 텐센트 모바일 게임 플랫폼은 어플리케이션의 구매에서부터 실행과, 공유, 결제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텐센트의 비밀병기다.</p> <p>그동안 텐센트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통해 출시된 게임은 한국의 애니팡과 유사한 매일매일팡팡(天天爱消除)과 비행 슈팅게임 비행기대전(飞机大战), 한국의 쿠키런, 윈드러너와 유사한 톈톈쿠파오(天天跑酷), 탭소닉과 유사한 리듬마스터(节奏大师) 등이 있다.</p> <p>지난 5월 마화텅 텐센트 CEO는 글로벌 모바일 인터넷 컨퍼런스(GMIC2013)에서 '모바일 소셜게임은 웨이신 상업화의 최대 돌파구이다. 향후 우리들은 모든 협력파트너와 함께 이 플랫폼 상에서 더욱 많은 협력을 진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p> <p>2개월 후인 지난 7월에는 류츠핑(刘炽平) 텐센트 총재가 '텐센트는 올해 앱 개발자에게 플랫폼을 개방한 이후 약 30억 위안의 수익을 개발자들에게 분배해 새로운 앱 개발을 독려할 계획이다. 웨이신, 모바일QQ, Q존 등 모바일 서비스를 모두 개방할 것이다'며 개발자들에게 그룹차원에서 큰 그림을 그렸다.</p> <p>하지만 텐센트는 모바일게임 플랫폼 최초 론칭게임을 자사 포트폴리오로 가득 채우면서 상업화를 시도한 이후에 '개방'과 관련한 어떠한 화제도 꺼내지 않았다.</p> <p>앱스토어 중국지역 순위를 보면 텐센트가 '개방'과 관련한 기억을 잊어버린 원인을 알 수 있다. 매출순위에서 매일매일팡팡과 리듬마스터, 톈톈쿠파오 등 텐센트의 게임이 10위권 내에 포진해 있다. 매일매일팡팡은 출시 이후 매출순위에서 수 개월간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마스터 탱커(워짜오MT)'를 물리치고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에 오르며 1달만에 1억 위안의 매출을 돌파한 중국산게임에 등극했다.</p> <p>
텐센트가 '개방'이라고 발언한 것은 게임 퍼블리싱 시험단계 이전에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또한 게임 개발사들과의 수익 분배 비율 역시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웹 게임과 온라인 게임에서부터 텐센트는 절대적인 '갑(甲)'의 위치를 고수하며 개발사들을 전면 압박하고 나선 것으로 유명하다. 개발사와 장기계약을 맺고 발생한 수익의 90%를 가져가고 개발사가 나머지 나머지 10% 수익만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졌다.</p> <p>그리고 이러한 갑의 횡포는 텐센트의 플랫폼이 더욱 확고한 위치를 다지고 나서면서 더욱 비대해져 갔다.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 론칭과 함께 텐센트가 가지고 있는 '갑'의 파워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강해졌다. 하지만 웨이신 사용자 가운데 해외 사용자 수가 5000만 명에 달하는 등 웨이신이 더 이상 중국 국내에만 국한되는 메신져 APP이 아닌 만큼, 해외 게임 개발업체와의 수익 분배는 여전히 텐센트에게 골치 아픈 문제로 남아있다.</p> <p>게임 플랫폼으로서 메신저의 가능성을 실증한 것은 카카오톡과 라인 등 한국계 메신저가 먼저다. 카카오톡은 작년 7월 '카카오 게임하기'를 오픈, 1년 만에 4662억원 규모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만들어냈다. 카카오 게임하기는 최근 개방형 플랫폼으로 변신해 가면서 다양성을 확보해 플랫폼 경쟁력을 유지한다.</p> <p>라인은 카카오톡과 달리 소수 정예 게임을 전폭 지원하는 전략이다. `라인 게임`은 현재 35개 게임이 서비스중이다.</p> <p>웨이신의 게임서비스 전략은 카카오의 전략보다는 라인의 게임서비스 전략으로 볼 수 있어 외산게임들과의 조율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도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기존에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게임 '프루트닌자', '템플런2', '식물대 좀비2(植物大战僵尸2)' 등 주요 게임도 입점을 추진 중이다.</p> <p>향후 중국시장에 국산게임들의 론칭과 더불어 정품게임들이 몰려오게 된다면 중국시장에서의 게임서비스에 대한 주도권 전쟁이 펼쳐져 유저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되는 이유다.</p> <p>떠오르는 엘도라도 중국 모바일 시장, 기회의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리스크에 대한 분석과 대비책 없는 무조건적인 중국 진출은 손에 쥐고 있던 기회마저 놓쳐버릴 수 있다.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의 이상적인 선택은 어떤 것이 될 것인지, 국내업체는 장고(長考)에 따른 현명한 선택과 올바른 파트너의 도움이 시급하다.</p> <p>두두차이나 김남영 기자 ny_kim@duduchina.co.kr</p> <p>**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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