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권 광고대행사를 계열사로 둔 대기업 7곳이 그룹전체 광고물량(5대 매체 취급액 기준)의 86%를 계열 광고사에 몰아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완종(새누리당) 의원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한국광고협회의 현황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삼성, 현대차, LG, 롯데, SK, 한화, 두산 등 7개 대기업이 계열 대행사에 준 광고물량은 총 2조794억원으로, 이들 재벌 전체 광고 집행금액(2조4184억원)의 86%에 달했다.
삼성은 전체 광고물량 7420억원 중 7332억원(98.8%)을 계열사인 제일기획에 위탁했고, 현대차는 총 3782억원 중 2991억원(79.1%)을 계열사인 이노션 월드와이드에 맡겼다.
LG(HS애드·엘베스트)는 일감을 몰아준 비율이 77.3%, 롯데(대홍기획)는 78.0%, SK는 (SK플래닛 M&C) 80.1%, 한화(한컴)는 99.4%, 두산(오리콤)은 99.4%였다.
성완종 의원은 "광고업계에서는 재계 순위가 곧 광고대행사 순위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라며 "광고업계에 팽배한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공정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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