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연구 개발 생산 전문기업인 코스맥스(각자 대표이사 이경수?송철헌)는 지난 10일 판교 R&I 센터대회의실에서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과 시 샤오젠 중국 평다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화장품 사업에 관한 상호 파트너십 구축 및 장기적 협력모델 개발등을 골자로 하는 전략적 업무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코스맥스는 평다그룹이 향후 추진할 중국 내의 화장품 신규 사업에 있어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상호 협력하며 핵심 미래 성장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각 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해 공동 추진한다는 윈윈 전략에 합의했다.
상호 협력 외에도 ▲상호 협력 기반 확대 ▲글로벌 제휴 ▲자회사간 정보교환 및 교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양 사간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은 전 세계 100대 화장품 브랜드 중에 2개사가 선정될 정도로 중국 고유의 로컬 브랜드들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화장품선택의 폭도 넓어져 기존의 스킨케어 제품 외에도 메이크업 제품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중국 젊은 세대에게 확고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평다그룹과 중국화장품 ODM 시장의강자인 코스맥스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R&D 역량, 노하우, 마케팅 능력이 협력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번 제휴로 평다그룹이 준비하고 있는 중국 내 새로운 유통망 확대 계획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몽골, 태국, 동유럽 등 해외 성장 비전까지 공유할 수 있게 돼 중국에서도 고객사와의 동반 성장을 이루는 성공 신화를 또 한 번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은 "이번 전략적 제휴는 코스맥스 만의 성장이 아닌 고객사와의 동반성장이라는 우리의 기업 이념이 중국에서도 인정받고있다는 증거가 될 것"이라며 "이런 고객사와의 다양한 협력 관계 강화를 통해 2017년까지 글로벌 No.1 진입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평다그룹은 2008년 설립된 중국 대학생화장품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초 및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 1위로 평가 받고 있다. 4개의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고 오프라인, 온라인, 원 브랜드숍 사업을 통해 2013년 그룹 매출은 7억 RMB(약 1300억원)를 예상하고 있다. 최근에는 독보적인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몽골, 태국 등 동유럽 시장까지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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