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눈꺼풀이 처졌는데 이마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어머니의 눈꺼풀 처짐 증상을 교정하기 위해 얼마 전 성형외과를 방문했었습니다. 눈꺼풀 부위 피부만 수술하면 될 줄 알았는데, 증상이 심해 이마까지 당겨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절개부위가 커져 수술이 부담스러울까 걱정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눈꺼풀 부위 수술로는 개선이 어려운 것인지, 수술이 많이 부담스럽지는 않은지 궁금합니다.
A 이마 피부 늘어짐 심하다면 함께 교정해야 합니다처진 눈꺼풀을 교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상안검이라는 눈꺼풀 부위 수술입니다. 늘어져서 필요 없는 눈꺼풀 피부와 근육의 일부를 잘라내고 봉합해주는 성형입니다. 수술 후에는 눈을 치켜뜨지 않아도 편하게 떠지며 인상도 또렷해집니다. 하지만 눈꺼풀 처짐이 심하고 이마 주름까지 깊어진 경우 상안검 수술만으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눈꺼풀이 처지면 이마 근육을 이용해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생깁니다. 습관을 방치하면 이마 피부는 점점 늘어나고 주름도 깊어집니다. 상안검 수술은 눈은 편안하게 떠지게 할 수 있지만 늘어난 이마피부까지 교정되지는 않습니다.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없어지면 늘어났던 이마 피부가 아래로 내려와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눈가나 미간 부위에 새로운 주름이 생깁니다. 인상이 좋지 않게 변해 수술 결과에 불만족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눈꺼풀 처짐은 원인에 맞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눈꺼풀이 늘어졌으면 상안검 수술이, 이마나 눈썹부위 피부가 처졌다면 이마거상술이나 눈썹거상술이 필요합니다.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병행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담 시 이마거상술이 필요하다고 했다면, 이마의 피부가 많이 늘어난 것일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하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이마거상술은 이마의 헤어라인을 절개, 피부를 당겨 올린 후 남는 피부를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눈꺼풀 처짐은 물론 이마의 굵은 가로주름, 미간의 세로주름, 관자놀이 쪽의 주름도 함께 개선됩니다. 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부담이 큰 편입니다. 최근에는 수술에 내시경을 활용해 수술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과거의 이마거상술은 헤어라인 전체를 절개해야 했지만,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3~4군데만 작게 절개해도 정확한 수술 진행이 가능합니다. 출혈이나 흉터, 회복기간 등 수술 부담과 부작용 위험도 적습니다. 수술이 과할 경우 눈썹이 높아져 부자연스러워지거나 눈초리가 올라가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
@wstarnews.com▶ 샤이니 티저 공개, 10일 '엠카'로 첫 방송 컴백 <!-- p style="margin:50 0 0 0" class="arti_txt6 he22" id="newsView" --><!-- sns 보내기 -->
▶ '슈스케 디스' 브래드 "한국문화 몰라 오해 있었다"
▶ 황정음 데이트 공개, 김용준과 달콤한 시간 “손가락 이상해” <!-- p style="margin:50 0 0 0" class="arti_txt6 he22" id="newsView" --><!-- sns 보내기 -->
▶ '악플러 고소' 백지영 측 "소환조사 끝나는대로 강력처벌 요구" ▶ [포토] 엑소 찬열 '팬들과 눈빛교환도 다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