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8월 말까지 코스닥시장에서 진행된 합병 및 분할 건수는 각각 43건과 10건으로 집계됐다. 작년 연간 합병(46건) 및 분할(10건) 건수와 맞먹는 수준이다.
합병의 경우 연관 사업을 벌이는 100% 자회사를 합치는 사례가 많았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모듈 및 안테나를 만드는 파트론이 대표적인 예다. 이 회사는 100% 자회사인 래모트론 티알에프 에이씨티 등 세 곳을 흡수 합병했다.
파트론이 카메라모듈과 안테나를 만들 때 필요한 진동모터 등 부품 생산업체들을 끌어안았다. 파트론 관계자는 “각종 생산설비와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카드 제조업체 코나아이가 100% 자회사인 케이씨엠을 합병한 것도 비슷한 효과를 노린 것이다. 코나아이 관계자는 “케이씨엠을 종속회사로 유지하는 데 드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대형 회계법인 관계자는 “연결재무제표가 도입되면서 100% 자회사의 실적은 모기업 재무제표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굳이 별도 회사로 둘 필요가 없어졌다”며 “이런 제도 변화도 합병 바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회사를 쪼갠 케이스다. 이 회사는 지난 4월 외식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엠즈씨드(가칭)란 별도 회사를 세웠다. 커피전문점 ‘폴바셋’ 등의 인기에 힘입어 매일유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를 받는 사업부를 분할했다.
이동섭 SK증권 연구위원은 “성장성 높은 사업부를 분할한 뒤 기업공개(IPO)를 통해 지분 일부를 팔면 회사 입장에선 상당한 재무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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