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불황 탓에 올들어 실적 부진을 이어오던 국내 백화점 3사가 지난달엔 뚜렷한 매출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점과 아울렛 모두 영업면적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롯데백화점의 매출 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10%,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는 각각 8%와 3.6%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롯데와 현대백화점의 매출 성장세가 신세계보다 눈에 띄게 높은 이유는 영업면적 확대 효과가 작용했다는 것.
롯데의 경우 올 6월 29일 김해 아울렛을 증축해 기존보다 5700평 가량 영업면적이 늘어났다. 현대백화점도 최근 무역센터점 리뉴얼 공사를 끝마친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하이투자증권 민영상 유통담당 연구원은 이날 분석보고서에서 "롯데쇼핑의 경쟁사 대비 비교적 높은 8월의 성장률은 김해점 확장으로 인한 아울렛 매출 호조(8월 기준 60% 신장)와 더불어 여성 및 남성 의류 매출이 전년 대비 6% 이상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백화점은 전년보다 30% 성장한 무역센터점 리뉴얼 고(高)신장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기존점 성장률이 4%대를 웃돌고 있어 긍정적"이라며 "무역점을 제외한 기존 점포의 고른 매출 회복세가 앞으로 고정비용 부담 완화 측면에서 수익성을 높여줄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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