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모바일 광고 리워드앱이 진화하고 있다.</p> <p>리워드앱이란 주로 광고를 보고 앱을 설치하는 '설치형 보상 광고'의 형태로 사람들에게 친숙하다. 하지만 8월 18일 레디벅이 출시한 '껨포인트'는 기존 리워드앱과 달리 '진성유저 확보형 광고'로 차별성을 가지며 이목을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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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리워드앱의 경우 앱 출시 후 인위적으로 순위를 올려주는 효과 때문에 업계에서 사용되기는 했지만, 실질적 사용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드물다. 또한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후 보상으로 현금이나 현물을 교환하고 나면 해당 앱을 삭제하는 비율이 95%에 육박한다. 따라서 리워드앱에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는 업계에서는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사용 되는 경우도 많았다.</p> <p>하지만 '껨포인트'는 설치에서 실행시간까지 측정해 보상하는 방식으로 게임 유저들은 초기 보상을 받기 위해 게임을 설치한 후 일정 시간을 플레이해야 한다. 따라서 게임 시간이 늘어날수록 게임의 특성을 충분히 경험하며 진성유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p> <p>'껨포인트' 관계자는 출시 후 집행된 이벤트 게임의 실제 실행시간이 일 평균 5분 이상 되는 사용자가 68.5%에 육박한다고 전했다. 해당 광고 방식은 특허출원까지 마친 상태다.</p> <p>또한 여기에 '경품 베팅 시스템'도 독특하게 작용한다. 이 시스템은 게임을 오래한 만큼 자동으로 베팅 포인트를 올릴 수 있고 보유한 포인트로 유저가 직접 베팅도 할 수 있어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가장 많은 포인트를 베팅한 유저는 다양한 경품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경품을 받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껨또'라는 즉석 복권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p> <p>김천일 레디벅 대표는 '껨포인트의 진성유저 확보형 광고방식이 모바일 게임 광고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인기게임 제휴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게임 유저들에게는 꼭 필요한 필수 어플로, 게임사에는 게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돕는 필수 플랫폼으로 껨포인트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김천일 대표 '모바일 화제 '앱랭커' 안에 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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