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중소기업청과 손잡고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수출판로 지원에 적극 나선다. 해당 기업은 여성용 한방생리대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웰크론과 싱크선반과 건조대 전문 업체인 ㈜대명아이넥스 등 민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우수 중소기업 印尼 진출 선정위원회'로부터 지난 8일 새롭게 채택된 총 26개 우수 중소기업들이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26일자카르타 본사에서 김영균 동남아본부장 주재로‘중소기업 판로지원 확대’대책 회의를 진행하는 동시에기존 'K-HIT Plaza'를 통한 홍보와 현지 인허가 획득 지원 등 국내 중소기업들의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런 롯데마트의 국내 중소기업 인도네시아 진출 지원 배경에는 일각의 인도네시아 금융시장 불안 우려에도 불구, 현지 롯데마트가 두 자리수의 급속한 신장을 거듭하는 등 현지 한국 기업과 상품들에 대한 반응이 지속적으로 좋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롯데마트의 올 1~7월 인도네시아 법인 매출은 7255억원으로 전년 5861억원 대비 23%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점 기준으로도 11% 가량으로 두 자리수의 고(高)신장을 기록하고 있는 상태다.특히 한국산 김과 쌀의 경우 현지 교민 위주로 판매되던 것이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현지민들도 먹기 시작해올해 7월까지 김은 39%, 쌀은 22% 가량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이며한국 라면과 음료도 각각 14%와 13% 가량 전년 대비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작년 12월부터 인기 한국 식품과 일본, 유럽 등의 식품을 한 곳에 모아 점별로 6~10평(20~30㎡) 규모의 '인터내셔널 존'을 구성해 선보이고 있다. 인터내셔널 존의 한국 상품 비중은 60% 가까이 이른다. 롯데마트는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과 세부적인 품목 및 운영방안 등의 조율을 거쳐 이르면 10월부터 테스트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우수 상품들은 기존 B2C 판매뿐만 아니라 B2B 판매를 위한 마케팅 지원도 강화해 현지의 대형유통업체인 '알파마트', 'F마트'등에 대한 추가 입점 및 홈쇼핑 채널을 판매도 적극 추진하는 한편다양한 현지 전시회 참여를 지원할 방침이다. 윤주경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장은 "국내 중소기업들이 법과 규제도 다르고 시장과 고객도 낯설어매우 원하면서도 해외 진출에 머뭇거릴 수 밖에 없었던 불안함에 대해 매우 공감하고 있다"며 "다소 어려움은 있지만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회들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중소기업청과 손잡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끌라빠가딩점' 1층에 약 46평(152㎡) 규모로 'K-HIT Plaza'를 오픈 해 64개 업체의 270여 개 상품으로 중소기업상품 전용관을 운영 중이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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