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역시 '위챗'의 위력은 핵폭탄급이었다.</p> <p>글로벌 게임인의 주목을 받으며 개봉한 웨이신(微信, wechat, 위챗) 5.0 게임하기 플랫폼이 파죽지세다. 웨이신 5.0 버전을 통해 출시된 게임 중 '매일매일 팡팡(天天爱消除)'은 역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록을 경신했다.</p> <p>매달 1000만명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웨이신의 게임플랫폼은 출시 전부터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관심의 대상이었다.</p> <p>특히 1호 게임으로 주목을 받은 '매일매일 팡팡'은 출시 하루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글로벌 게임포털 'gamelook'은 400만 다운로드는 모바일 게임 중 단일 다운로드 수 중 역대 최대라고 보도했다.</p> <p>이번 게임하기 플랫폼이 중국 자국 웨이신에만 국한된 것으로 글로벌 버전인 위챗 5.0에는 게임센터가 도입되지 않았다는 것을 고려해 봤을 때 엄청난 결과다.</p> <p>이 게임은 발매 하루만에 중국 내 무료게임 다운로드 순위 1위에 올랐다. 매출 순위에서도 8위에 올라 결제 측면에서도 단연 압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p> <p>이 게임은 애니팡과 유사한 게임으로 제한시간도 1분이다. 애니팡 하트와 마찬가지로 하트를 소진해야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하트는 10분에 1개씩 자동 충전된다. 추가로 게임을 하고 싶을 때는 유료결제를 이용해야 하며 친구에게 선물받을 수도 있다.</p> <p>'위챗'의 인기는 중국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미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사용자수는 8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lobalWebIndex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2분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 top10 중 5위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다.</p> <p>
| | |
|
표를 참고하면 웨이신은 구글맵, 페이스북 등에 이어 27%를 기록했다.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중 1/4은 웨이신을 사용한다는 것이다.</p> <p>막대한 이용자를 보유한 웨이신 게임센터의 첫 번째 게임이 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 판도에 적지 않은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p> <p>특히 QQ메신저를 보유한 텐센트는 PC온라인게임 분야에서도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이번 행보는 유례없던 PC온라인과 모바일 양 부분에 걸쳐 독보적인 점유율을 가져다 줄 것으로 중국 뿐 아니라 세계 모바일 게임판도를 뒤흔들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p> <p>두두차이나 김희동 기자 hdkim@duduchina.co.kr</p> <p>**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p>
3억 '웨이신' vs 2억 '라인' '미국서 붙자'
[단독] 텐센트'위챗' 게임 1호는 한국짝퉁?
김선우 대표 '中 스마트폰 1억 7000대, 시장 열렸다'
김두일 대표 '중국은 지금 反위챗-MO와 TCG 뜨겁다'
판도라 상자 열렸다! 텐센트 모바일게임 9일 클베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