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해외시장에서의 선전으로 소폭 증가한 상반기 매출을 달성했다. 국내공장 가동률 부진 등에 수익성은 지난해보다 악화됐다.
25일 현대차는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4조275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줄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44조5505억 원으로 9.5% 늘어나고 당기순이익은 4조6113억 원으로 7.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영업이익의 경우 ▲생산 차질에 따른 국내공장 가동률 저하 ▲1분기 발생한 일회성 리콜 충당금 ▲인건비 상승 등의 요인으로 작년 동기보다 저조했다. 영업이익률은 11.0%를 나타냈다.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외형 성장은 선방했다.
올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대수는 239만919대로 집계됐다. 작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수준이다.
국내 시장에선 계속되는 소비 부진 및 FTA 관세 인하 효과에 따른 수입차 공세로 작년 동기대비 0.7% 감소한 32만5518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는 총 206만 5401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동기대비 11.4% 증가한 수치다. 휴일 특근 감소로 인한 국내공장 생산량 감소분을 해외공장 증량으로 만회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올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3조1834억원과 2조4065억원으로 시장 평균 전망치보다 각각 3%, 1% 웃돌았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선 매출액은 5.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5.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10.3%를 기록해 네 분기 만에 10%대로 올라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가능성과 중국의 저성장 장기화 전망 등 하반기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품질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바탕으로 내실 다지기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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