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자영업희망콜센터] 서울 갈현동 청소대행업소 온라인 홍보 어떻게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블로그 마케팅, 양보다 질로 승부해야

점유율 높은 네이버 선택…다양한 글·사진 노출 늘려야




Q.서울 은평구 갈현동 지역을 대상으로 무점포 실내환경 개선 사업을 하고 있는 박동진(37)이라고 합니다. 저는 새집 증후군, 아토피 예방, 곰팡이 제거 등 실내환경 개선과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과 관련된 전문 장비는 물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고객 수요도 차츰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사업성이 밝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매출이 좋지 않아 걱정입니다. 아무래도 홍보가 충분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회사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관련 내용을 검색, 회사에 전화해 서비스 제공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홍보도 병행하려고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제가 쓴 글을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나 온라인 홍보를 통해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의뢰인은 무점포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홍보보다는 온라인 홍보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뢰인은 홍보 방향은 제대로 잡았으나 효과적인 방법을 정확히 알지 못해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의뢰인은 온라인 마케팅 방법 중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선택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선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포스팅(콘텐츠)을 제작해 여러 명의 블로그로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을 쓰는 경우엔 포털 사이트 측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판명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노출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먼저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노출 효과가 높은 네이버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점유율 때문입니다. 올해 5월 현재 한국 인터넷 검색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 72.8% △다음 21.3% △네이트 1.6% △구글 2.8%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 시장도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2011년 5월 54.8%의 모바일 검색 시장을 점유한 네이버는 올 1월에는 74%까지 점유율이 높아졌습니다. 이처럼 네이버는 한국 온라인 시장에서 그 어떤 포털 사이트보다 방대한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유저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네이버에서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의 블로그 정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포털 사이트 검색 알고리즘으로 지난해 12월부터 ‘리브라(Libra)’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리브라’는 원활한 검색 서비스 외에도 품질 낮은 정보는 걸러내고 좋은 정보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검색에서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블로그는 리브라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판단한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해당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여야 합니다. 우선 의뢰인은 본인의 블로그에서 아래와 같은 상태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첫 번째, 글이나 사진이 다른 사람이 쓰는 것을 내 블로그에 넣었는가. 즉 복제하지 않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 본인이 촬영한 사진일지라도 같은 이미지를 여러 포스팅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 번째, 포스팅의 제목과 글에서 동일한 단어가 여러 번 사용되지 않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네 번째,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의 포스팅을 하지 않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이 같은 포스팅 방법은 리브라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판단할 소지가 매우 높기 때문에 개선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의뢰인의 블로그에 품질 높은 콘텐츠가 올려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은 마케팅 재료인 사진과 글이 있어야 합니다. 의뢰인은 포스팅에 사용할 사진과 글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의 재료가 준비됐다면 해당 자료를 활용해 ‘양’보다는 ‘질’이 높은 포스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리브라에서 판단하는 반복성, 도배성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정기적인 블로그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명록이나 안부 게시판 등에 도배성 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뢰인은 이를 확실하게 관리해 정기적인 관리가 이뤄지는 블로그라는 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의뢰인이 게재한 포스팅에 댓글이 달리면 친절하게 답변해 신뢰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 블로그 이웃 관리가 필요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이웃’이라는 개념의 블로거 친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은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거와 이웃을 맺고 해당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김경일 이미지모드 실장 imagemode@naver.com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 [알쏭달쏭 세금]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올해부터 1회로 축소
▶ [인터뷰] 서명석 동양중권 부사장 "정석 투자의 지름길은 차트·수급·실적 분석"
▶ [신한'따뜻한 금융'실천] 통장 만들고 주식거래…신한 어린이 금융체험
▶ [돈 버는 풍수] 풍수와 도굴
▶ 4·1대책 '반짝 효과'…취득세 감면 연장 필요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