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비즈니스포럼
朴 "양국 경협 지속 발전
FTA가 중요한 기반될 것"
< 先做朋友 後做生意·선주붕우 후주생의 >
박근혜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각자의 내수 소비재 시장을 확대하고, 서로의 소비재 시장 진출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렇게 해서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교역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28일 말했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 “지금까지 양국 간 교역은 북미와 유럽으로 수출되는 최종 소비재에 사용하는 중간재와 부품을 중심으로 이뤄졌는데, 이런 교역 구조는 수입국 경기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 모두 내수시장 확대를 지향하는 만큼 서로에게 새로운 교역 기회를 만들어주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또 “중국 정부는 ‘자주창신(自主創新·중국 정부의 독자기술개발 장려정책)’에 기초해 신흥산업 육성을 계획하고 있고, 한국 정부는 창조경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양국 정부의 노력이 상호 협력으로 이어진다면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중국 가수가 한 팀을 이룬 사례와 한·중 합작영화를 만든 사례 등을 거론했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선 “그동안 여러분의 노력과 도전으로 양국의 경제협력이 확대돼 왔는데, 앞으로 그 성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튼튼한 제도적 틀이 필요하다”며 “한·중 FTA가 그 기반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 FTA는 다자통상체계에서 성공한 두 나라가 체결하는 협약인 만큼 국제적으로 모범이 되는 협력모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중국 속담을 중국어로 인용해 중국 경제인들로부터 박수를 받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중국 속담에 ‘사업을 하려면 먼저 친구가 되어라’는 의미로 ‘셴주어펑유 허우주어성이(先做朋友 後做生意·선주붕우 후주생의)’라는 말이 있다”고 말하자 100여명에 달하는 중국 측 인사들이 감탄사와 함께 박수를 보낸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취임 연설에서 언급한 ‘중국몽(中國夢·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꿈)’ 등 중국에서 통용되는 표현을 인용하기도 했다.
한편 경제사절단으로 방중에 동행한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은 포럼 전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자동차 수요가 늘고 있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의 변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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