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한·중 교류 확대를 계기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 진출관련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중국 현지 MD들이 상품을 직접 소싱하는 것과 더불어 중소기업청의 협조를 받아 전용관을 운영하는 간접 소싱 방식의 투트랙 전략을 통해 중소 기업들의 중국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이를 위해 오는 28일 베이징 지우시엔차오점(酒仙橋店)에서 법인장 주재로 ‘한국 상품 소싱’관련 회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중국 시장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우수 중소기업 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소통 채널을 가동한다.
또 중소기업청과 함께 작년 연말 인도네시아에 유통업체 최초로 설치한 중소기업 전용관인 ‘K-Hit Plaza’의 중국 내 설치 시기를 내년 초에서 올 연말로 앞당기고 현장에서 다른 유통업체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품평회를 진행해 롯데마트 이외의 유통업체 판로 개척도 지원할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특히 지난해 3월과 7월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두 차례에 ‘한국상품특별전’을 개최해 1차 50개 업체 114개 제품, 2차 46개 업체 105개 제품(중복 제외시 69개업체 191개 제품)을 선보였다.
이 행사에 참여했던 ‘박향희 구이김’의 경우는 중국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으로 보여 이후 해외 바이어들의 문의가 쇄도하는 한편 최근에는 홍콩 업체 5곳이 판권을 사고 싶다는 제의를 받아 입점 계약을 검토 중이며 이미 호주와 미국 업체들은 박향희 김을 수입해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롯데마트는 올해 단기 시험판매 업체 포함, 중국 진출 중소기업 수를 지난 해의 2배 수준인 200여개 업체, 20억원 수준까지 규모를 늘릴 계획 계획이다.
상품 소싱 이외에 롯데마트는 영세한 중소기업들 특성상 해외 진출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 제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상품의 각종 인허가 및 수출 통관 절차를 대행해주고 상품설명을 중국어로 번역해주는 등 해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해주는 ‘롯데마트 해외동반진출 컨설팅 프로그램’운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롯데마트 동반성장 사이트 (http://winwin.lottemart.com) 에 회원가입 후 신청이 가능하며 롯데마트는 일정 심사를 거쳐 컨설팅을 하게 된다.
임효섭 롯데마트 동반성장전략팀장은 “세계 최대의 시장인 만큼 중국과 한국의 교류가 확대되고 있어 시장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중소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시장에 먼저 진출한 국내 유통업체로서 우수 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안마女' 따라 원룸 가보니, 옷 벗긴 후…경악 ▶
한고은 "수영복 입으면 가슴이 눕혀져…" 깜짝 ▶
송대관의 추락…166억 빚 때문에 '덜덜' ▶
'부부 관계' 男은 대만족, 女는 불만족…왜? ▶
딸 성관계 목격 · 데이트 성폭력…10대의 실태[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