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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지스틱스 노영돈 사장의 상생…"택배단가 올려 기사처우 개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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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고객 대상 평균 250원
노영돈 사장 "기사 처우 개선"



현대로지스틱스가 상반기 기업고객을 상대로 택배단가를 평균 250원 인상했다. 마련된 재원은 택배기사들의 처우개선에 쓰인다.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사진)은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5월말 기준으로 2326개의 기업고객이 평균 250원의 택배단가 인상에 동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사장은 “단가인상은 택배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단”이라며 “단가인상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택배기사의 처우 개선과 복지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단가 인상으로 마련한 재원의 80% 이상을 택배기사 처우개선에 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6000여 택배기사에게 건강검진과 산재보험 가입 비용을 지원하고 우수 택배기사 자녀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지난 1월 택배업계에서 처음으로 단가를 상자당 500원 올려 택배가격을 현실화하겠다고 발표했다.회사 측에 따르면 상반기 재계약한 기업고객 3765곳의 61.8%에 해당하는 2326곳이 평균 250원의 택배단가 인상에 동의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하반기에도 7485개 기업과 재계약에 나선다. 노 사장은 “70~80%의 고객사들이 단가인상에 동의해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국내 택배단가는 2003년 3500원에서 지난해 2506원으로 약 10년만에 1000원 가까이 떨어졌다. 이는 택배기사들의 소득감소와 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졌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노 사장은 “ 단가인상에 대비해 2년간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며 서비스질을 개선한 결과, 고객사의 이탈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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