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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원두로 승부하는 커피시장 ‘제3의물결’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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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나 원두종류 확인안되는 프랜차이즈에 반기
커피 생두 볶는 과정까지 볼 수 있는 커피점도 등장



국내 커피시장에도 ‘제3의 물결(The Third Wave of Coffe)’이 일고 있다.

지난 2000년 초 미국에서 인스턴트 커피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를 넘어 원두 본연의 맛을 살린 고품질의 커피를 지향하는 문화적 흐름이 국내에도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제3의 물결’ 흐름을 반영한 커피 전문점들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서울 역삼역 인근에 위치한 카페로플라는 세계 11개국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 전문점이다. 커피 원두는 생산지에 따라 맛과 향이 천차만별인데 카페로플라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세계 각국의 원두를 취향에 따라 맛볼 수 있다.

이곳에는 커피 생두를 로스팅하는 전 과정을 고객들이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화시스템(OCS)이 설치돼 있다. 길이 5m, 높이 2m 크기로 공중 투명 유리관으로 제작된 자동화시스템은 커피 생두를 볶고 이를 투명 튜브를 통해 에스프레소 머신까지 자동으로 운반하는 것이다. 생두와 원두를 보관하는 투명 유리관은 공기와의 접촉을 줄여 산화를 방지하며 커피향과 맛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제조 과정을 직접 보는 재미와 함께 세계 각국의 원두를 맛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젊은층과 직장인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로플라의 유형선 대표는 “고객의 취향과 입맛을 존중하기 위해 단일 생두 볶는 것을 직접 확인하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 전문점을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블랙머그의 대표 메뉴는 핸드드립 커피다. 커피의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핸드드립 커피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생두를 매장에서 직접 볶고 미디엄 로스팅을 통해 생두 본연의 맛을 살려 고객에게 제공한다. 중간유통과정 없이 생두를 직접 수입하고, 매장에서 직접 로스팅하기 때문에 커피값이 저렴하다.

매장 내에는 카페바(bar)가 마련돼 1:1로 바리스타와 커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핸드드립 커피를 즐기는 마니아들이 자주 찾는다. 커피를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한 커피 아카데미도 준비되어 있다. 원두 감별에서부터 로스팅 기술, 커피 추출법까지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커피 시장의 새로운 물결을 타고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들도 변화에 나섰다. 탐앤탐스는 커피 마니아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근 압구정에 ‘탐앤탐스 더 칼립소’를 오픈했다. 싱글오리진 커피(단일 품종 원두 사용한 방식) 전문 매장으로 프리미엄 블랜딩 커피와 전 세계의 7가지 싱글오리진 커피를 매장에서 직접 로스팅해서 판매하고 있다.

할리스도 가로수길점에서만 원두커피 마니아를 위해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단일 품종의 원두를 핸드드립한 커피를 판매 중이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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