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중국시장 스마트폰 분기 판매량이 처음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다. 5분기 연속 스마트폰 판매 1위도 달성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올 1분기 중국시장에서 삼성전자가 125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시장점유율 18.5%로 1위를 기록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전 분기 대비 2.2%포인트 올랐다.
2위는 810만대를 판매한 화웨이가 차지했다. 레노버는 전 분기 880만대를 팔아 삼성과의 판매량 격차를 40만대까지 좁혔지만 1분기엔 790만대로 줄면서 순위가 3위로 하락했다. 삼성과의 점유율 격차도 0.7%포인트에서 6.8%포인트로 벌어졌다.
4위와 5위는 쿨패드(700만대)와 ZTE(640만대)였다. 애플은 610만대로 6위에 머물렀고 LG전자는 판매량 10만대로 점유율이 0.1%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로 일반 휴대폰(피처폰) 때부터 쌓아 온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중국 현지 연구개발 역량, 보급형에서 최고급까지 다양한 제품 진용, 중국 사업자와의 파트너십 등을 꼽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재 3세대(3G)와 롱텀에볼루션(LTE) 부문에서 중국 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에 시분할(TD)-LTE 단말기도 공급할 예정이어서 판매 증가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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