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팔, 허벅지 군살… 미니지방흡입은 어떨까요?평소 몸매관리를 위해 운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체중도 많이 줄였습니다. 그런데 팔뚝이나 허벅지, 옆구리 살이 좀처럼 빠지지 않습니다. 군살 때문에 체중변화도 거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변에서는 미니지방흡입을 많이 추천하는데요, 효과는 어떤지, 부작용 위험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같은 체중이라도 군살이 있으면 더 뚱뚱해 보입니다팔뚝이나 허벅지, 엉덩이, 복부 등 쓸데없이, 한군데 두드러지게 찐 살을 군살이라고 합니다. 군살은 운동을 해도 잘 빠지지 않고 다이어트를 해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같은 체중이라도 군살이 있으면 더 뚱뚱해 보이기 쉽습니다. 신체 특정 부위가 몸매의 균형을 깨뜨릴 정도로 살이 쪘다면 지방흡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가 아닌, 체형을 개선하는 시술입니다
지방흡입은 특정부위의 지방세포수를 근본적으로 줄이면서 체형개선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지방흡입을 한다고 해서 체중이 많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부위별로 제거하는 지방의 양은 500cc(0.5kg) 내외입니다. 하지만 군살이 없어지고 몸매가 살아나며 시술 전보다 살이 빠진 것처럼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술 후에는 지방세포 수 자체가 줄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쉽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세포의 사이즈가 커질 수는 있으므로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이나 운동습관 등 생활패턴을 조금만 바꿔도 효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지방흡입은 부작용 위험을 높입니다팔뚝이나 허벅지의 군살처럼 지방을 제거해야 하는 부위가 넓지 않다면 아큐스컬프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큐스컬프는 지방조직만을 선택적으로 녹여내는 특수 레이저로 주변조직의 손상 없이 지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지방흡입술에 비해 얇은 흡입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부담이나 통증, 부기가 적고 일상생활 복귀가 빠릅니다.
지방흡입 후에는 간혹 수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절개 부위에 흉터가 생기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시술부위 피부가 거뭇거뭇하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지방을 과도하게 제거할 때 이런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무리한 시술을 하지 않는다면 부작용 위험도 크게 낮아집니다. 시술 후에는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1~2개월 정도 압박복을 입고 관리해야 합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소개팅 식사 비호감 1위, 男-女 의견 달라…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