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87.44

  • 31.11
  • 1.17%
코스닥

869.72

  • 12.90
  • 1.51%
1/4

NGO '묻지마 정부지원' 2014년부터 사라진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NGO '묻지마 정부지원' 2014년부터 사라진다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News+ - 2014 예산 지침…대대적 세출 구조조정

SOC 투자 원점서 재검토…지자체 주요사업 재정분담
대기업 R&D 지원도 축소…국제경기 지자체 재원분담 늘려



도로와 철도에 몰렸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의 우선순위가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연구·개발(R&D) 예산에서 대기업 몫은 거의 사라진다. 관행적으로 국가 지원을 받던 비정부기구(NGO)와 자치단체들도 앞으론 예산 타내기가 호락호락하지 않을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의 ‘2014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지침’을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 각 부처가 내년 예산 요구안을 짜기 시작하는 이맘 때 관례적으로 나오는 자료이지만, 이번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원점에서 재검토’라는 말이 여러 번 반복됐다. 박근혜정부는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앞으로 5년간 82조원의 복지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평균 16조원 이상의 세출을 줄여야 하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지침에서 드러난 세출 구조조정의 첫 번째 대상은 SOC 예산이다. 정부는 도로와 철도, 하천 등 그동안 집중 투자를 통해 성과를 어느 정도 올린 분야는 사업 지속 또는 확대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올해 SOC 예산(본예산 기준) 24조3000억원 가운데 도로와 철도 부문이 63%를 차지한다. 특히 고속도로 등 국가 기간 교통망을 확충하고 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데 전년보다 11.4% 늘어난 8조64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상태다.

하지만 각 지방자치단체의 요구로 과잉 투자가 이뤄지면서 일부 민자 시설은 국민 부담만 늘린다는 비판도 제기돼 왔다. 방문규 기재부 예산실장은 “도로 투자 규모가 전 세계에서 4위를 차지할 정도로 일정 수준에 올라섰다는 판단”이라며 “필요한 경우에는 이미 진행 중인 사업도 중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창조경제를 뒷받침할 R&D 예산도 중소기업 위주로 재편하기로 했다. 김언성 연구개발예산과장은 “R&D 예산의 9.3%(2011년 기준)가 대기업(공기업 포함)에 지원됐는데 민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은 원칙적으로 지원을 축소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스템 반도체 등 기존 대기업 대상 프로젝트는 축소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위주로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관행에 따른’ NGO 지원도 ‘칼질’ 대상에 올랐다. 민간의 ‘권한과 책임’ 아래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보조 지원 대상에서 아예 뺀다는 방침이다. 문화시설이나 국제경기대회 등 국가 보조 사업에 대해서는 자치단체의 재원 분담 원칙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방비 부담 능력이 있으면 국고 보조 사업의 규모를 조정하겠다는 설명이다. 연례적으로 지원하는 지자체 행사는 필요성을 전면 재검토한다.

필요한 부분은 민간의 힘을 빌리는 게 이득이라는 판단이다. 예를 들어 유통구조 개선 사업은 100% 국가 예산으로 해결하기보다 농협과 투자를 분담하는 식이다. 민간 조달이 가능한 융자사업은 이차보전을 확대해 직접적인 재정 지출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수익자 부담 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사업은 민간 투자 방식을 활성화한다.

신규 사업을 검토할 때는 선진국처럼 ‘페이고(Pay Go)’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각 부처가 신규 사업을 요청할 경우 필요한 재원만큼 세입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하거나, 기존 사업의 감축 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방문규 실장은 “중복 사업을 줄이기 위해 부처 간 협업도 강화하겠다”며 “생태하천 조성, 중소기업 지원 사업 등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예산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첫 세출 구조조정 성과는 상반기 안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이번 편성 지침에 따라 각 부처는 6월20일까지 예산요구서를 작성하게 된다. 기재부는 이후 여론 수렴을 거쳐 10월2일까지 국회에 내년 예산안을 제출한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




이건희 회장, '핵전쟁' 대비하려 지하 벙커를
토니안, 사업 대박나더니 '이 정도였어?'
"예쁜 女직원 데려와" 50억 자산가 고객에 쩔쩔
'갤럭시S4' 가짜로 제작? 삼성 직원의 폭로
현아 가슴, 신동엽 얼굴에 밀착…방송사고 아냐?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