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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년 전통의 가전회사 독일 밀레의 라인하르트 진칸 회장(53·사진)은 2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칼리아리에서 열린 ‘IFA 2013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주장했다.
진칸 회장은 “삼성과 LG가 생활가전에서 1위를 하려면 이 부문에 좀 더 신경을 쓰고 특정 제품군에 집중해야 하는데 그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독설성 발언을 내놨다. 또 “삼성과 LG는 생활가전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갖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진칸 회장은 “명품은 단순히 기능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중요하다”며 “삼성과 LG는 고급(high-end) 가전제품을 생산할 수 있겠지만 럭셔리 시장까지는 쉽게 넘보기 힘들 것”으로 예측했다. 삼성과 LG가 버티고 있는 한국 시장에서 밀레의 프리미엄 냉장고와 세탁기 등이 잘 팔리는 것도 이 같은 이유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올 들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15년까지 글로벌 생활가전 1위를 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세계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두 회사는 미국 가전 시장에선 1, 2위를 다투지만 유럽에선 밀레와 일렉트로룩스 등 현지 브랜드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 가전 1위에 오르기 위해선 유럽 가전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게 급선무라는 지적이 나온다.
밀레는 1899년 설립 이후 공동 창업자인 밀레 가문과 진칸 가문이 4대째 공동 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칼리아리(이탈리아)=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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