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분석 논문 완성돼‘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6월호 게재 예정
초호화 여객선 타이타닉호 침몰사고 원인규명에 관한 과학적 분석 논문이 나와 그동안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전망이다. 영화감독 제임스 캐머런(James Cameron)이 총괄책임자로 2010년부터 수행해 온 타이타닉호 침몰사고 원인규명 작업에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백점기 교수(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장) 팀이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타이타닉호는 1912년 4월 10일 영국 사우스햄턴을 떠나 미국 뉴욕으로 향하던 첫 항해 중 4월 15일 빙산과 충돌해 침몰했다. 이 사고로 1,510여 명이 사망했다. 이는 평화 시 해난사고 가운데 가장 큰 인명피해를 준 사고로 손꼽힌다.제임스 캐머런 감독은 1997년 영화 ‘타이타닉’을 발표해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영화 제작에 설정된 침몰사고 시나리오와 빙산과의 충돌 후 침수과정 및 선각 붕괴 메커니즘에 오류가 발견됐고, 캐머런 감독은 보다 과학적인 침몰사고 원인규명을 위해 분석 작업을 진행해 왔다.원인규명 작업에는 美 해군사관학교 제프 스테틀러 교수팀이 참여해 빙산과의 충돌 후 점진적 침수와 선각 굽힘모멘트 분포를 분석했다. 백 교수팀은 자체 개발한 선각 붕괴강도 해석 프로그램인 ALPS/HULL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테틀러 교수팀과 함께 타이타닉호의 붕괴강도성능 해석과 붕괴침몰 가능성을 분석했다.분석팀은 빙산 충돌 후 선체가 중앙부에서 부러져 심해 4000m까지 침몰하게 된 과정과 타이타닉호 앞머리의 선체 피해가 뒷부분보다 심했던 이유 등 침몰사고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친 한편, 영화에서의 오류를 밝히는 데 필요한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분석 결과, 타이타닉호는 좌현 선수부가 빙산과 충돌한 후 배 앞부분에 위치해 있는 보일러실이 급속도로 침수했으며, 그 결과 앞쪽으로 크게 경사했고 23도의 트림(선박이 길이방향으로 기울어지는 현상) 발생 후 호깅상태(선각이 위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에서 최대 굽힘모멘트가 발생했음이 밝혀졌다. 이는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침몰 직전 선체가 직각을 이루었던 것과 달리 실제로는 23도의 기울기로 가라앉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타이타닉호의 선각붕괴강도 성능은 침수 후 발생한 최대 굽힘모멘트의 94% 정도로서 작용 굽힘모멘트에 견디지 못하고 두 부분으로 부러져 붕괴 침몰했음이 밝혀졌다. 최근 연구팀은 이 같은 분석 결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은 논문 ‘Flooding and structural forensic analysis of the sinking of the RMS Titanic(타이타닉호 침몰에 대한 침수와 구조붕괴에 관한 과학적 해석)’을 마무리했다. 해당 논문은 백 교수가 편집장을 맡고 있는 영국의 SCIE 국제저널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선박과 해양플랜트)’ 6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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