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스글로벌은 ‘경영은 변화를 잡는 것’이라는 경영철학하에 지난 10여년간 프리미엄 카페PC방 ‘아이비스PC방’ 630여개를 확보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철저한 차별화 전략이 성공 비결이라는 평가다.
국내 대부분의 PC방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PC와 네트워크, 사용프로그램만 공급하는 게 전부다. 나머지는 가맹점주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별도 기술 지원이나 프랜차이즈 기술 지원은 이뤄지지 않는다.
아이비스글로벌은 이런 관행을 깨뜨렸다. 먼저 전문 PC방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가맹점 매출을 확대했다.
ASMS(Auto Success Management System)라는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통해 가맹점 계약부터 인테리어 공사, 정기 방문, 사후관리(AS)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전산화한 것.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자가치료 및 복원시스템인 ‘IBRS2+(IBISS Backup Restore Solution 2+)’와 전문 AS시스템 ‘IEES(IBISS Eagle Eye System)’도 개발해 경쟁업체들을 따돌렸다. 또 전문 연구인력을 확보해 업계 최초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기술 개발에도 힘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업계 최초로 ‘이노비즈(INNOBIZ) 인증’을 획득했다. 작년에는 소상공인진흥원이 실시한 브랜드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에서 업계에서 처음으로 2급을 받았고, 중소기업청 지정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돼 메인비즈(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확인서도 획득했다.
▶ [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JW중외제약…표적항암제, 美FDA 승인 韓·美서 임상시험
▶ [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듀오, 결혼정보 부동의 1위…年회원 2만6000명
▶ [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바디프랜드, 국내 최초 '빌려주는 안마의자'
▶ [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즌2쪼끼쪼끼, 치킨안주는 기본…식사까지 OK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