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에 소비시장 큰 손으로 새롭게 떠오른 50대를 노린 인터넷 쇼핑몰이 나왔다. GS샵은 업계 최초로 50대 고객을 겨냥한 인터넷 쇼핑몰 '오아후(oahu.gsshop.com)'를 17일 열었다.
GS샵은 "최근 '액티브 시니어'란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50대들이 외국어, 컴퓨터 교육, 미용, 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긴다" 며 "여행, 공연관람 등 침체된 문화 시장에서 신소비 계층으로 떠오른 이들을 타깃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시장은 2020년 148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오아후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 쇼핑몰이지만 TV홈쇼핑처럼 전화로 상품의 상담, 주문, 결제가 모두 가능하다는 점.
50대 고객들이 인터넷 사용에 익숙해도 인터넷상 결제 때 심적 부담을 느끼는 점을 감안했다. 오아후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문 상담원이 전화로 쇼핑의 전 과정을 설명하고 결제를 돕는다.
쇼핑 중 문제가 생기면 홈페이지에 자신의 연락처와 연락 가능 시간을 남기면 된다. 컴퓨터 조작이 능숙하지 않을 경우 상담원의 원격 제어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글자 크기와 사진 사이즈가 큰 점도 특징이다. 글씨는 14폰트 이상, 상품 사진은 기존 GS샵 홈페이지에 비해 1.8배 크다.
조인찬 GS샵 오아후팀장은 "인터넷 쇼핑을 즐기고 싶은 50대 이상 소비자에게 기존 쇼핑몰은 복잡하고 어려운 게 사실" 이라며 "오아후의 등장으로 인터넷 쇼핑 진입장벽이 낮춰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한지아 기자 jyahh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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