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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호 칼럼] 도요타는 되는데 동부그룹은 안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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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농업에 도움줄 수 있어야…제조업도 살고, 농업도 살아남아
무턱댄 반대는 제 발등 찍기일 뿐

김정호 수석논설위원



일본 동북지방의 미야기현은 ‘쌀의 고장’으로 불린다. 완만한 구릉에 물도 좋아 논농사에는 그만이다. 그런 미야기현이 요즘은 ‘실내농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오히라무라라는 마을에 수경재배로 야채를 대량생산하는 이른바 ‘야채공장’이 완공돼 본격 가동을 눈앞에 두고 있어서다. 인접한 공장에서 나오는 폐열을 사용하는 첫 시설이다. 환경이 초미의 관심사인 일본 사회의 시선을 모으기에 충분한 곳이다. 그러나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따로 있다. 공장의 운영주체가 일본 최대 제조업체인 도요타자동차라는 점이다.

불매운동으로 동부그룹의 유리온실 사업을 포기하게 만든 한국 농민단체들이야 설마할 것이다. 천하의 도요타가 파프리카 농장주일 줄이야. 그러나 사실이다. 도요타는 이미 곳곳에서 대규모 농장을 운영해온 대농(大農)이다.

파프리카만 해도 그렇다. 이곳은 도요타의 파프리카 제3공장이다. 폐열을 실내농장에 적용하는 첫 시도라는 게 다를 뿐, 도요타가 파프리카 생산에 나선 건 이미 2008년의 일이다. 도요타는 이렇게 연간 1000t의 파프리카를 생산하고 있다. 일본 소비량의 4%나 되는 물량이다.

파프리카만이 아니다. 도요타는 1999년 아오모리현에 야구장 2개 크기의 유리온실을 지어 화훼사업을 시작했다. 2006년 이바라키현에서 현지농가와 함께 시작한 어린싹채소(baby leaf) 재배는 농사에 도요타생산방식(TPS)을 적용한 대표 사례다.

도요타만이 아니다. 철강업체 JFE스틸은 양상추를 대량 생산해 전국에 공급한다. 경비회사 세콤은 허브를 시장에 내다판 지 20년이 넘었다. 미쓰이 미쓰비시 등 종합상사에서 일본 최대 증권사 노무라까지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일본 농업의 사정도 우리와 다르지 않다. 저출산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 후계자들은 줄줄이 경작을 포기한다. 자본력과 기동력으로 농업을 산업화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진화시켜야 한다는 얘기는 이제 귀에 못이 박힐 정도다.

다만 일본이 다르게 본 것이 하나 있다. 무역자유화를 거꾸로 농업 업그레이드의 기회로 삼아보자는 구상이다. 일본 역시 무역이 아니면 먹고살기 힘든 구조다. 자유화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에서 농가 피해가 불가피하다면 기업들이 뛰어들어 농업 비즈니스의 비약적인 발전을 일궈보자는 것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체결에 따른 농업의 위기를 안전·안심이라는 일본 특유의 부가가치로 넘어설 수 있다는 게 정부-농민-기업의 공감대다. 농업은 기업의 도움으로 경쟁력을 얻어 수출산업화하고, 기업들은 농업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는다. 농업과 제조업의 공존 전략이다.

일본이라고 농민의 반발이 없겠는가. 기업들이 조심스럽게 행동할 뿐이다. 자급률이 낮은 농산물부터 생산한다. 도요타가 파프리카에 손댄 것도 자급률이 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노하우를 이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목표다. 공장 폐열 활용 등이 그런 경우다.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한 농작물을 생산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다행스럽게도 일본 농민들은 기업과의 공생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갈등이 없지는 않겠지만, 농민단체들이 불매운동을 벌여 기업이 농사를 포기했다는 소식은 없다.

동부그룹이 유리온실사업에 나서며 농민들에게 내세웠던 상생전략도 사실 일본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동부는 한 발 더 나아가 생산된 토마토를 전량 수출하며, 그것도 수출 농가와 경합이 되지 않는 품종만을 재배하겠다고 약속했던 터다.

무역자유화 과정에서 그동안 농업특권층과 농민단체들이 보여준 이기적 행태를 우리는 기억한다. 20년간 농업피해보상에 200조원 넘게 들어갔지만 우리 농업은 토마토를 수출산업화하겠다는 기업의 유리온실 문을 닫아걸게 만드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일본은 파프리카 수요의 95%를 수입으로 해결한다. 그 가운데 절반 이상이 한국산이다. 도요타가 그 시장에 뛰어들었다. 맹렬한 속도로 생산량을 늘려가고 있다. 한국 수출농가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렇다면 이젠 도요타 불매운동을 벌일 것인가. 참 한심한 노릇이다.

김정호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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