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사진을 찍으면 콧구멍만 보이는 것 같습니다콧구멍이 너무 넓어 고민입니다. 사진을 찍으면 콧구멍이 유난히 크게 보여 카메라 기피증이 생겼을 정도입니다. 코 폭만 좁아져도 투박한 인상이 많이 개선될 것 같습니다. 흉터를 남기지 않고 줄일 수 있을까요?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콧구멍축소술, 코폭축소술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콧구멍이 평균보다 넓으면 촌스럽고 투박해 보이기 쉽습니다. 코도 실제보다 낮아 보여 얼굴 전체의 입체감도 떨어집니다. 미학적으로 이상적인 코의 넓이는 눈 안쪽에서 수직으로 선을 내렸을 때, 선을 벗어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콧구멍이 넓어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수술로 줄여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흔히 콧구멍축소술, 코폭축소술이라고 합니다.
수술은 콧구멍 바깥쪽이나 안쪽 중 한 곳을 절개해 진행합니다. 콧구멍과 볼 사이 경계부위를 절개하고 콧구멍을 일부 잘라낸 뒤 봉합하면 코 폭이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경계부위를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크게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흉터가 생기는 것에 민감한 경우 다소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코 안쪽 절개로 흉이 남지 않습니다흉터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꺼리는 경우 코 안쪽을 통해 수술하기도 합니다. 콧구멍 바닥 면과 안쪽을 절개한 후 봉합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겉으로 남지 않습니다. 콧구멍의 모양도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이틀 정도는 피가 흐를 수 있는데, 면봉 같은 작은 것을 이용해 살짝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코 속에서 피가 굳어지면 숨을 쉴 때 답답할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이용해 피가 굳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를 높여주면 콧구멍이 줄어들기도 합니다코가 낮으면서 콧구멍이 넓게 퍼져 있는 경우 콧대와 코끝을 높여주면 콧구멍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넓게 퍼져있는 손수건을 들어 올렸을 때 손수건의 면적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콧구멍을 좁히기 위해 병원을 찾은 사람이라도 코 높이는 수술을 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콧대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을 이용합니다. 실리콘은 모양을 만들기 용이하고 고어텍스는 수술 후 자연스러움이 장점입니다. 피부 두께나 상태,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보형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끝은 귀연골이나 코의 비중격연골을 이용해 높입니다. 연골을 이용하는 것이 코끝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는데 좋습니다. 코끝이 넓어 콧구멍이 퍼져 보이는 경우 벌어진 코끝 연골을 모아 좁혀줄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상반기 구직 활동 유형 ‘문어발족’ 多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