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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 현대자동차에 딴죽 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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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대 경제일간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이 현대자동차에 대해 “원화 가치 강세 여파로 성장세에 어두운 그늘이 드리워지기 시작했다”고 혹평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오지마 시마오 서울 특파원은 8일 “원화 가치 강세 때문에 현대차의 수출 채산성이 악화되면서 한국 주식시장에서 현대차 주가가 지난해 5월보다 약 20%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4분기 현대차의 연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12% 감소하고, 작년 현대·기아차의 한국 내 판매가 전년보다 2% 줄어든 데 비해 수입차 판매는 25% 늘었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이 신문은 “일본 자동차를 비롯한 수입차들이 한국에서 가격인하 마케팅을 벌이면서 현대차의 한국 내 점유율 1위 수성이 조금씩 흔들리는 조짐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현대차가 지난 1월 쏘나타, 제네시스, 제네시스 쿠페,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 5개 주력 차종의 가격을 최대 100만원 낮춘 것을 은근히 비꼰 것이다.

또 도요타 캠리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2013 올해의 차’로 선정된 것을 내세우며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나도 쏘나타, 너도 쏘나타’라던 시기는 이미 지났다”고 전했다. “일본과 미국, 유럽 등 수입차 브랜드들이 한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신형 모델을 선보이며 현대차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시작했다”며 “시장 관계자들은 ‘한국사회의 성숙함이 현대차에 역풍을 몰고 오기 시작했다고 분석한다’”고 강조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또 “원화 약세가 현대차의 생산구조 개혁을 촉구하는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그동안 원화 약세에 의존하며 해외 생산 확대 대신 한국 내 생산에만 안주해 온 현대차가 큰 위기를 맞았다”며 “한국 내 독과점 지위를 이용해 얻은 수익으로 해외 마케팅을 해 오던 방식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또 “박근혜 정부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한다는 점 또한 현대차엔 마이너스 요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 정부가 중소기업 육성책을 실시할 경우 현대차의 부품 조달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기사 말미엔 “급성장에 가려졌던 현대차의 각종 과제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며 “‘일본차 킬러’라고 불리던 존재감을 되찾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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