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이 '개인 맞춤'을 더 강화한 뉴스피드를 선보였다. 페이스북은 7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멘로파크에 있는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각종 콘텐츠를 사용자 본인 위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바꿨다고 밝혔다.
뉴스피드는 친구 등의 소식을 전해주는 담벼락으로 페이스북의 '얼굴'과 다름없는 기능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새로운 뉴스피드를 "개인화된 신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이번 개선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들만을 위한 맞춤식 신문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뉴스피드는 글(텍스트)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엇다면 이제는 사진, 동영상 콘텐츠 등이 더 눈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최근 사진이나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각적인 부분을 대폭 강화했다.
또 친구들의 소식을 최근순으로 나열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났다. 음악, 사진, 뉴스 등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각종 콘텐츠를 사용자가 주제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도록 했다.
뉴스피드의 '변신'은 광고매출 확대와 무관하지 않다. 뉴스피드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강조하고 주제별로 골라볼 수 있도록 한 것은 사용자들의 집중도를 높여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는 8일 "사용자들의 소셜네트워크를 더 단단하게 하고 광고 매출을 유인하기 위한 개선책"이라고 평가했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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