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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임수 사장 "모바일 사업 예측 빨라야…휘는 디스플레이 2년 넘게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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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 일진디스플레이

심임수 사장 인터뷰

'왕년'은 잊어라
기업은 지속 성장이 중요…모멘텀 활용하거나 만들어야…기술 차별화로 계속 변신

태블릿PC 시장 승부
올해 시장 2배로 커질 것…터치스크린 신기술 6월 양산




2013년도 일진그룹 임원 인사는 일진디스플레이의 독무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체 승진자 10명 가운데 5명이 일진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사업부에서 나왔다. 심임수 일진디스플레이 사장(59)에게는 ‘6억불의 사나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1970년대 인기를 끈 미국 드라마 ‘600만불의 사나이’를 차용했다. 취임 4년 만에 적자 기업을 매출 6000억원(약 6억달러)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다.

대표이사 취임 4주년을 앞두고 있는 심 사장은 경기도 평택 본사에서 한경 BIZ Insight와 인터뷰를 하고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연착륙했고 성취감도 크다”며 “부품·소재를 중요시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려주는 그룹 문화가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 사장은 1979년 삼성전관(현 삼성SDI)에 입사해 LCD사업팀장(상무), MD사업부장(전무), PDP사업부장(부사장) 등을 지낸 뒤 2009년 3월 일진디스플레이 사장에 취임했다.

▷얼마 안 있으면 취임 4주년입니다.

“시간이 참 빠릅니다.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300여명이던 직원이 지금은 1800여명으로 늘어난 게 대표적입니다. 이런 때를 대비해 처음부터 경영에 두 가지를 염두에 뒀습니다. 제가 없어도 돌아가는 조직, 지속 성장하는 조직이 그것입니다. 4년을 거치며 이런 경영 원칙이 시스템으로 자리잡아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한 덕분입니다.”

▷회사가 4년 만에 확 달라졌습니다.

“지난 4년간 회사가 급성장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지속 성장이 중요합니다. 모멘텀을 잘 활용하거나 필요한 경우 스스로 모멘텀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과거를 잊는 것입니다. ‘왕년’만 얘기하면 발전이 없습니다. 작년 말 직원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임직원 모두가 ‘왕년을 잊겠다’고 다짐하며 새해를 맞았습니다. 새로운 도화지에 새로운 그림을 그려야겠지요.”

▷비결이 궁금합니다.

“대외비인데….(웃음) 스마트폰은 다른 제품군에 비해 주기가 짧은 편입니다. 제품 개발 대응력이 빨라야 하고, 예측을 잘하는 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많이 생산해 불필요한 재고를 쌓아두게 되거나, 반대로 부족해서 경쟁사에 물량을 양보해야 합니다. 이런 모바일 비즈니스라는 ‘업(業)’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냥 시장 상황이 좋기 때문에 성장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그 수혜를 누린 기업이 너무나 제한적이지 않습니까.”

▷올해는 스마트 기기 시장 성장세가 한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최근 급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에 쉬어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시장 점유율을 높이면 되겠죠. 글로벌 시장에 대한 우려가 큰 탓에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건데, 일진디스플레이가 어떤 고객을 확보하고 있느냐를 눈여겨봐야겠죠. 또 스마트폰과 함께 태블릿PC가 올해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일정 부분 성장한 이상, 글로벌 스마트 기기 제조회사들이 태블릿PC에 드라이브를 본격 걸지 않겠습니까. 태블릿PC 시장은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성장이 확실시 됩니다.”

▷경쟁사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은데요.

“좋은 방향인 게 일단 확인되면 다들 그곳으로 달려가게 마련입니다. 기술 차별화가 중요한 이유죠. 올해는 특히 터치스크린 제조 기술이 다양한 변신을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트렌드에 맞는 신공법, 신기술 투자가 곧 마무리되고 6월부터 양산에 들어갈 것입니다. 휘는 디스플레이 시대를 준비해온 지도 2년이 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뿐 아니라 다른 부품들도 같이 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는 모양새입니다. 오긴 올 시장인 것은 분명합니다.”

▷LED 사업부 전망은 어떻습니까.

“어려운 시기는 거의 지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엔 이익도 좀 났습니다. 한때 기업들이 무리하게 투자에 나서면서 공급 과잉 사태가 빚어지고, 많은 기업이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보릿고개가 막바지입니다. 하반기부터는 상황이 좋아질 것입니다.”

▷중·장기 비전은 뭡니까.

“항상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중기적으로는 1조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3년 전에는 2017년으로 예상했는데, 해마다 1년씩 당겨지고 있어 올해 기준으로 2015년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룹에서 일진전기에 이어 두 번째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확실한 주춧돌을 놓을 작정입니다.”

평택=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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