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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게임교과서 '게임대학' 전자책 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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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뛰어넘는 통찰력으로 게임업계의 '전설의 교과서'로 불린 '게임대학'이 돌아왔다.</p> <p>게임평론가 히라바야시 히사가즈가 1996년 첫 발간 이후 많은 이들에게 게임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을 전해줘 사랑을 받았다. 특히 게임을 그저 아이들의 장난으로 치부했던 이들에게 게임의 역사와 게임 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 명저다.</p> <p>이 책은 대학 졸업 후 게임 전문지 편집자를 거쳐 게임평론가로 활약한 저자의 역작. '게임 세계'라는 가공 세계에 대학이 존재한다면 분명 이러한 학문이 강의되고 있을 것이라는 간절한 심정으로 쓴 원고다.</p> <p>'잃어버린 10년! 일본 게임 업계가 잃어버린 것은 무엇인가!' 이 화두는 '게임대학'이 출간되었던 1990년대에 떠올랐다. 시간이 흘러 20년 후인 2013년도 변함없이 이 문제와 만난다.

거치형 콘솔 차세대기가 어떤 것인지 활발히 논의 중이고, 스마트폰과도 격전을 벌이는 휴대용 게임기기는 새로운 세대, 새로운 국면에 완전히 접어들었다. 이 과정에서 지난 수십 년의 세월을 주도했던 일본 게임업계는 걸음걸이는 활기차지 않다.</p> <p>그렇다면 1년, 아니 반년 후를 내다볼 수 없는 급변하는 게임 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진정으로 갖출 수 있는 경쟁력이란 과연 무엇일까?</p> <p>'게임대학 – 산업학개론/비즈니스 모델론' '게임대학 – 유통론/게임 디자인론'은 업계가 한창 새로운 매체와 시도, 참여로 달아오르던 그때로 시간을 되돌린다. 비즈니스 모델론은 컴퓨터 게임의 역사와 상업적인 발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게임 디자인론은 게임이 갖는 매력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살리는 기술론을 설명해준다.</p> <p>'게임대학'은 이제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맞게 전자책으로 변신해 어디서나 접할 수 있다. 전자책으로 복간된 이 책은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게임 혹은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물론, 게임에 열중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도 전설적인 게임 교과서의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p> <p>'게임에 관한 일을 하다보면 기분 상하는 경우를 많이 당합니다. '게임은 진정한 비지니스가 아니다'라는 차가운 시선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런 건 아무래도 좋습니다. 가장 기분 상하는 것은 게임을 이해하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모르는 신문 보도와 학자의 발언이 그대로 여론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기분 상하는 것은 많은 사업가들이 '신문보도'나 '특정인사의 발언'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대로 믿어버리는 것입니다.'</p> <p>이 책은 단순한 일본의 상황만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위의 책 인용문처럼 책 장 사이마다 2013년 한국에서 만나는 여러 상황들이 오버랩된다. 마치 거울을 보는 것처럼 현재 한국 게임산업의 위기와 비전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만날 수 있다.</p> <p>AK 커뮤니케이션즈 발행. 가격 각 500원(전자책). 네이버 e스토어, 리디북스, 각 온라인 서점 전자책 코너에서 다운로드 판매 중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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