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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가통계국은 1월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달보다 0.1포인트 오른 56.2를 기록, 4개월째 상승했다고 4일 밝혔다. PMI가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을, 낮으면 경기 위축을 뜻한다. 비제조업 PMI는 소매업과 금융, 부동산 등 27개 업종, 1200개 기업의 구매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앞서 지난 1일 발표된 1월 제조업 PMI도 50.1로 넉 달째 경기 확장세를 유지했다. 이 같은 경기지표를 호재로 4일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0.38% 오른 2428.15에 마감, 지난달 28일부터 6일째(거래일 기준) 상승세를 지속했다.
서비스업이 중국 국내총생산(GDP) 중 약 45%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비제조업 PMI의 연속 상승은 앞으로 중국 경제 회복에 청신호가 켜졌음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4분기 7.9%로 2년 만에 반등했다. 블룸버그는 올해 1분기 성장률이 8.1%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서비스업은 중국 정부가 내수 경기부양을 위해 각종 소비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더욱 두드러진 발전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5월부터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형 가전제품 구입 보조금으로 총 265억위안을 쏟아붓기로 했다. 배기량 1.3ℓ 이하의 승용차와 중소형 트럭을 구매하는 농민에게도 보조금을 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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