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議·현대경제硏 조사
4년 만에 50점 밑으로
우리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갖는 호감도가 4년 만에 ‘보통’ 수준인 50점 아래로 내려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함께 지난해 말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기업호감지수(CFI·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9.8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이다. 국가 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인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좋지 않다.
이번 조사 결과는 2008년 하반기(48.1점) 미국발(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대한상의는 기업호감지수가 떨어진 것은 지난해 총선과 대선 때 경제민주화 논란이 확산되면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퍼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기업호감지수를 구성하는 세부 요소별로는 국제 경쟁력(79.6점), 생산성·기술 향상(63.4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사회공헌 활동(40.8점), 윤리경영 실천(22.9점) 등은 50점을 밑돌았다.
기업에 호감을 갖는 이유로는 국가 경제에 기여(37.9%), 일자리 창출(29.7%), 국가 브랜드 향상(26.9%) 등을, 호감을 갖지 않은 이유는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45.2%), 기업 간 상생협력 부족(23.3%),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19.6%) 등을 들었다.
기업 활동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이윤 창출을 통한 경제 성장 기여(57.7%)라는 응답이 부의 사회 환원을 통한 사회공헌(42.3%)보다 높았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 과제로는 일자리 창출(50.5%)이 가장 많았다. 이어 근로자 복지 향상(21.2%),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이행(12.4%)이 뒤를 이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경제 수준이 높아지며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치도 함께 높아졌다”며 “기업들이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호감도는 다시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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