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비정규직 노조 집행부에 환멸을 느낍니다.”
23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게시판에는 사내하청 근로자 강승철씨(37)가 최근 노조를 탈퇴한 이유를 쓴 ‘비정규직 노조에 대한 노조 탈퇴자의 호소문’이란 제목의 실명 대자보가 붙어있었다. 강씨는 “2년전 노조활동을 시작할 때만 해도 열심히 하면 정규직이 될수 있다고 믿었다”며 “하지만 지금 집행부가 도무지 이해가지않는 소수에 의해 독단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보고 이런 생각을 버렸다”고 말했다. 지난17일에도 현 조합원 2명이 집행부를 비판하는 대자보를 내걸었다. 인근 명촌주차장 철탑에는 최병승씨(37) 등 노조원 2명이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24일로 고공농성 100일째 맞지만 정작 비정규 노조 내부에는 장기투쟁에 염증을 느낀 조합원들이 조직을 이탈하거나 아예 집행부 투쟁에 반기를 드는 노노갈등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정규직 노조의 한 간부는 “계속해서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다간 조직이 ‘고립무원(孤立無援)’에 빠질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현대차가 최근 사내하청 근로자 대상으로 한 신규채용 접수결과, 전체 사내하청 근로자의 80%인 5394명이 지원한 것도 노조 투쟁력 약화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노조가 벌인 부분파업이나 집회에 전체 1700여명 노조원 가운데 참여인원이 400~500여명으로 줄어든 것도 이와 무관치않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절대 원군이었던 정규 노조도 비정규 노조 투쟁에 등을 돌려버렸다. 지난해말 정규 노조가 사태해결에 나서려는데 대해 비정규 노조가 ‘전원 정규직화 없이는 불가하다’고 맞서면서 양측간 협력관계에 금이갔다. 울산지방법원이 송전 철탑 농성장에 대한 불법 시설물에 대한 강제 집행에 지속 나서고 있는 것도 이들의 투쟁력에 상당한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비정규 노조는 여전히 강성 투쟁을 고집하고 있다. 오히려 현대차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 노조 동의없이 사측과 교섭을 벌일 경우 독자적으로 회사측과 교섭을 시도하겠다고 맞섰다. 철탑농성자들도 전원 정규직화 없이는 철탑에서 내려가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여기에 26일 민주노총 주최의 ’철탑농성 100일 희망과 연대의 날’ 행사와 2차 희망버스가 예정돼 있어 또한번 노사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날 대자보를 낸 강승철씨는 “어떤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노조 입장에서 최선의 성과인지 따져서 금속노조, 현대차노조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며 “조속히 생산현장의 안정을 되찾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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