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25개 자치구 가운데 노원구와 양천구 주민이 도로교통 소음에 가장 많이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이 가장 적은 곳은 관악구로 조사됐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서울시 도로교통 소음의 자치구별 노출량을 분석해 8일 발표했다. 소음 영향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지도 위에 표현한 ‘3차원 소음지도’를 활용해 2010~2011년 2년간의 소음을 분석했다. 그 결과 환경기준(주간 65㏈, 야간 55㏈)보다 높은 소음에 노출된 인구가 노원구와 양천구에서 35.2%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교통 소음이 가장 적은 곳은 관악구로 주민의 4.1%가 기준치 이상의 소음에 노출됐다.
이밖에 9개 구에서는 전체 주민의 20% 이상이 주간 기준치를 넘는 도로교통 소음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간 기준치를 넘은 구는 강남구·광진구·구로구·동대문구·서초구·영등포구·은평구 등이다. 특히 야간에는 25개 구 가운데 22곳에서 환경기준 이상 노출 인구가 20%를 넘어 소음저감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원에 따르면 유럽 주요도시의 경우 주간 환경기준(65dB)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 비율이 평균 12.2%다. 런던, 로테르담, 암스테르담 등이 약 20%정도이고 헬싱키, 스톡홀름 등은 약 10%, 부다페스트는 30%정도로 나타난다. 서울은 전체 자치구의 절반이 넘는 15개 구에서 기준치 이상 노출인구 비율이 12.2%가 넘는 것으로 나와 유럽보다 소음환경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이번 연구를 계기로 소음 저감대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소음저감 정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최적의 대책을 세우는 데 이번 분석 결과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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