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허브 우수기업 ⑭ 리하베스트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 리하베스트(reharvest)는 좋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퇴비, 사료 등 저부가가치로 이용되는 식품 부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생산자는 환경 부담금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이 선순환 구조의 중심에는 ‘BSG(Barley Saved Grain)’가 있다. BSG는 식혜 및 맥주 제조에 쓰이는 맥아를 짜고 난 뒤의 보리 부산물인 맥주박(식혜박)을 건조시킨 가루다. 밀가루 대비 단백질은 약 2.4배, 식이섬유는 약 20배를 함유하고 있다. 게다가 생산원가는 50% 저렴하다는 게 민명준(35) 리하베스트 대표의 설명이다. “보리를 햇볕에 놓고 싹을 틔운 뒤 분쇄해서 끓이면 당분과 탄수화물이 추출돼요. 여기에 쌀을 넣으면 식혜가 되고 효모를 넣으면 맥주가 되는 건데, 이때 짜고 남은 보리는 폐기물로 버려집니다. 리하베스트는 이걸 가지고 자체 기술로 원료를 만드는 겁니다.”이 원료는 유통방식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한다.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건 고단백 에너지바 ‘리너지바’다. 안전성은 해썹(HACCP) 인증을 통해 검증했다. 리너지바는 오리지널, 흑임자, 치즈맛 세 가지 버전이 있다. 곧 그래놀라 버전도 판매될 예정이다. B2B로는 밀가루로 만들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든다. 현재 피자, 파스타 등 외식업체와도 제휴해 피자도우생지, 파스타면, 나초 등 개발에도 착수했다.무엇보다 리하베스트의 가치는 ‘업사이클링’에 있다. 민 대표는 “맥주와 식혜부산물이 우리나라에서만 월 8000톤이 생성된다”며 ”심지어 폐기하는 데 최대 월 800만원까지 드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은 매립을 하기 때문에 냄새나 폐수 등 심각한 환경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민 대표는 대형 회계법인에서 10여년간 경영컨설팅을 하며 F&B업체와도 일을 많이 했다. 실질적인 창업 도움은 서울창업허브에서 받았다. 민 대표는 “사업초기 투자자가 원하는 것을 몰라 IR 자료를 만드는 게 어려웠는데 서울창업허브 글로벌 파트 담당자들이 사업모델의 방향성을 잡아주고 B2B로 방향도 틀 수 있게 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덕분에 IR을 잇따라 성공하며 소풍파트너스, 스파크랩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2019년에는 오비맥주도 만나 함께 리너지바도 제작했다. 민 대표는 올해를 푸드업사이클링 인식개선의 해로 삼을 계획이다. 민 대표는 “우리나라 음식부산물 중 식혜와 맥주가 총량의 3%를 차지한다. 이 나머지 97%도 자체 솔루션으로 업사이클링을 하고 싶다”며 “이 97%는 인천광역시와 광주광역시 시민의 1년치 식사량과 맞먹는다”고 설명했다. 리하베스트는 2019년 세계 유일 푸드업사이클링협회 ‘Upcylced Food Association’에 아시아 최초로 가입했다. 민 대표는 “해외에는 푸드 업사이클링 업체가 굉장히 많다. 이들의 최대 과제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며 “이중 세계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데 리하베스트도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2019년 8월 설립주요 사업: 푸드 업사이클링 단백질 에너지바 ‘리너지바’ 생산 등성과: 디캠프 데모데이 우승, 서울창업허브 우수기업 선정, 광주형 지역혁신 모델 제안 공모 우승(2020), 경기 업사이클 공모전 우승(2019) 등tuxi0123@hankyung.com[사진=서범세 기자]<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