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1618]한성대 문주은 씨“디자인전공 후 학습 대학 찾기 힘들어 발품·손품 팔았죠”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하이틴 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 올해 한성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문주은 씨(24세)는 디자인 전공을 선택한 탓에 학교를 알아보기 정말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후 학습을 하는 대부분의 학교에 상경계열 혹은 이공계열 학과는 있었지만 디자인을 전공으로 하는 대학을 찾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문 씨는 “디자인을 전공할 수 있는 학교가 정말 적었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선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과가 있는 대학들을 먼저 추린 다음 회사와 학교와의 거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대학을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회사 퇴근 후 학교에 가야 하기 때문에 체력, 거리, 시간 등을 안배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문 씨. 그는 “꿈에 그리던 대학생이 됐지만 코로나19로 1학기가 모두 온라인 강의로 이루어져 캠퍼스를 즐길 기회가 없어 아쉬웠다”며 “오랫동안 후 학습 및 캠퍼스의 낭만을 꿈꿔왔기 때문에 코로나가 끝나면 친구들과 직접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진=서범세 기자


2016년 1월 선린인터넷고 멀티미디어과 졸업

2015년 7월 광고대행사 ‘모두의컴퍼니’ 입사

2019년 제이슨그룹 재직 중
<p>2020년 한성대학교 ICT 융합디자인학과 입학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현재 제이슨그룹 내 광고사업팀 광고디자인파트에서 웹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 랜딩페이지 및 각종 광고 배너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진학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래부터 대학 진학에 대한 욕심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실무에서 배울 수 없는 깊이 있는 공부가 하고 싶어서 디자인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알아보다가 한성대학교에 진학하게 됐습니다. 

언제부터 계획했나요.

선린인터넷고등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선 취업 후 학습’을 계획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일에 대한 욕심과 갈망이 있었기 때문에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하고 싶었고 그 후 경력을 쌓으면서 대학 진학을 꿈꿔왔습니다.

후 학습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수시 모집 3개월 전부터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한성대의 자소서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한성대와 지원학부에 대한 각각의 지원동기와 대학 졸업 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시오 등입니다.  

그 후에는 대학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을 미리 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선 취업 후 학습’으로 진학한 선배들과 친구들에게 도움을 구하며 정보를 얻었습니다.

후 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디자인 부문은 본인만의 색깔을 가지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더 깊은 지식과 자기개발이 필요하며 선 취업을 해서 최소 3년간 기술을 충분히 익힌 후 후 학습을 통해 전문 교수님들께 가르침을 받고 싶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로서의 시야를 확보하고 가치관을 생성하면서 보다 더 제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기 개발에 욕심이 있다면 후 학습에 도전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에 대한 이미지나 본인이 생각하는 대학은 어떤 건가요.

한성대학교는 디자인을 전공하는 이들에게는 굉장히 높은 등급을 받고 있는 학교입니다. 학교 및 학과에 대한 명성이 진학 이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입학을 하고 교수님들의 수업과 커리큘럼을 경험하면서 정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학교가 맞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더욱 배움을 원하신다면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대학입니다.

후 학습을 알아보는 데 어려움이 없었나요.

사실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입시 기간이 되면 선생님들이 정보를 다 알려주시고 챙겨주시는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후 학습을 알아볼 때 저는 회사원이었고 회사에서 관련 정보들을 얻고 도움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비교하면 어려움이 컸습니다.

그렇지만 다행히도 제 주변에는 이미 후 학습을 한 선배들과 친구들이 있었고 그들에게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학교 교학팀에 전화를 걸어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디자인학과의 평가가 좋은 학교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디자인의 기초부터 심화학습까지 잘 짜여있는 커리큘럼과 수업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전공 실습수업이 많은데도 교수님께 직접 빠르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대학 입학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학교 선택의 기준으로 학교의 명성을 우선적으로 두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한성대학교를 선택한 점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꼭 고려해야할 점은

4년 동안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전공하고 싶은 학과 선택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와 병행하며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근 후 회사에서 바로 가거나 주말에 집에서 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교와 회사와의 거리 그리고 집과의 거리도 꼭 염두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과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했나요.

회사에서 하는 업무와 각종 공모전 등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지원하기 전까지 참여했던 다양한 활동들을 차근차근 메모 해뒀습니다. 또한 자소서를 작성할 때 입학하고 나서 학업계획도 구체적으로 작성해 준비했습니다. 

면접은 작성한 자소서를 기반으로 달달 외워 열심히 준비했지만 한성대는 면접을 보지 않았습니다.(웃음)

본인이 공부하는 학과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나요.

한성대학교 미래플러스대학 ICT융합디자인학과는 ICT(information & Cognition Technology, 정보 및 인지 기술)의 모바일, 네트워크, 인간 친화적 지능화 및 인지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라이프 문화를 이해하고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문/IT(정보통신)융합 학문을 학습합니다.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데 어려움은 없나요.

사실 코로나로 인해 1학기가 모두 온라인 인터넷 강의로 이루어져서 아쉬움이 컸지만 가장 염려했었던 체력적인 부분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다만 대면수업이 아니다보니 과제의 양이 많아졌고 일과 병행하다보니까 초반에는 시간 관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교수님들께서 이해를 해주시고 과제의 양과 난이도 등을 조율해주셨습니다.






△사진=서범세 기자


강의 시간표는 어떻게 짰나요.

1학기는 학교에서 시간표가 짜여져 나왔기 때문에 모두가 공통적으로 같은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2학기부터는 개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짤 수 있게 됩니다.

학비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제 경우에는 선 취업 후 학습을 위해 정부에서 학비를 지원해주는 희망사다리 2유형 장학금을 받아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학교의 성적 장학금 제도와 기업에 따라 회사에서 장학금을 주는 혜택도 있기 때문에 학비에 대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전공 공부를 통해 회사 업무에 도움이 된 부분이 있나요.

디자인에 대한 시야가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전공 공부를 하기 전에는 그저 디자인을 하는 로봇이었다면 현재는 저만의 가치관을 담은 디자인을 창조해내는 생각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어떤 부분을 더 배우고 싶나요.

웹 디자인을 전공하다 보니 UI(사용자인터페이스), UX(사용자경험)분야에 관심이 가며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영상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았는데요. 한성대학교 미래플러스대학 ICT융합디자인학과의 커리큘럼에는 제가 배우고 싶은 과목들이 다 있기 때문에 남은 학기들이 기대가 됩니다.

 

고등학교 때 취업을 대비해 어떤 활동을 했나요.

저는 광고 홍보 디자인을 목표로 학교에 입학했고 이를 위해 학교 홍보모델을 했고, 매년 중학교에 학교 홍보를 나가는 홍보단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취업을 위해 자투리 시간에는 회사에서 공통적으로 원하는 자격증들을 준비했으며 고등학교 3학년이 됐을 때는 제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에 힘썼습니다.

후 학습과 관련해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사실 다른 친구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갔을 때 바로 회사에 입사한 제가 가장 부러워했던 점은 바로 캠퍼스라이프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는 재직 중 돈을 벌면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동기들과 대학생활을 누리면서 후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배움에 뜻이 있고 캠퍼스라이프를 즐기고 싶다면 ‘선 취업 후 학습’을 정말 추천합니다.

jinjin@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