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홍효진 인턴기자] 기업 절반 이상은 신입사원 채용 비용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규모 수시채용의 증가가 채용 비용 감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커리어가 인사담당자 3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입사원 채용 비용’ 관련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3.6%가 ‘신입사원 채용 비용을 적게 사용한다’고 답했다. ‘많이 사용한다’(29.6%), ‘적당하다’(16.9%)였다.신입사원 채용 방식은 ‘수시채용’(58.3%)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공개채용’(23.1%), ‘상시채용’(15.1%), ‘추천채용’(3.6%) 순으로 나타났다.‘신입사원 면접 시 면접비(교통비)를 지급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2.5%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면접비 지급은 ‘3~5만원’(56.6%), ‘1~2만원’(22.4%), ‘6~10만원’(11.8%), ‘거주지에 따라 상이함’(9.2%) 순으로 나타났다.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항목으로는 ‘채용광고 비용’이 65.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면접 비용’(13.9%), ‘채용사이트 구축 비용’(8.6%), ‘채용대행 비용 및 신체검사 비용’(4.7%), ‘인·적성(필기) 검사 비용’(2.4%) 순이었다.신입사원 채용의 평균 금액은 응답자의 37.9%가 ‘10만원 미만’이라고 답했으며, ‘5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19.2%), ‘300만원 이상~500만원 미만’(14.2%), ‘500만원 이상’(9.5%)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비용 대비 채용 효과를 묻자, ‘효과가 적다’는 의견이 57.7%로 가장 많았고 ‘적당하다’(31.4%), ‘효과가 크다’(11%) 순이었다.hyojin@hankyung.com<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