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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사 10월 67만2천5대…6개월만에 마이너스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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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사 10월 67만2천5대…6개월만에 마이너스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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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차 5사 10월 67만2천5대…6개월만에 마이너스 전환
    추석연휴에 따른 생산 감소 여파…한국GM, 수출감소폭 축소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임성호 홍규빈 기자 = 국내 완성차 5개 사의 글로벌 판매량이 6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추석 연휴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미국 자동차 관세 영향을 크게 받았던 한국GM의 수출 감소 폭이 줄어들어 향후 관세 인하 적용 시 한국GM을 비롯한 완성차 5사의 수출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 10월 이들 5개 사의 국내외 판매량은 작년 동월보다 6.0% 감소한 67만2천5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한 업체는 KG모빌리티(2.9%)가 유일했다.
    이로써 지난 4월부터 여섯 달 연속 증가했던 5개사 실적은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 일수 감소로 생산량이 줄면서 내수 판매와 수출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에는 추석이 9월이어서 기저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5개 사의 내수 판매는 10만2천707대로 17.3% 줄었다.
    현대차(-17.1%), 기아(-13.1%), 한국GM(-39.5%), 르노코리아(-40.4%), KG모빌리티(-21.5%) 등 5개 사 내수 판매량이 모두 감소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기아 쏘렌토(6천788대)였다. 이어 현대차 아반떼(6천14대), 현대차 그랜저(5천74대), 현대차 싼타페(4천861대), 현대차 쏘나타(4천603대), 기아 카니발(4천515대), 등의 순이었다.
    해외 판매는 기아(2.1%) 제외한 4개 사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3.6% 감소한 56만9천298대를 기록했다.



    업체별로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6.9% 감소한 총 35만1천753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17.1% 줄어든 5만3천822대, 해외 판매는 4.8% 감소한 29만7천931대였다.
    기아는 국내 4만344대, 해외 22만3천560대 등 0.5% 감소한 26만3천904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13.1% 줄었고, 해외 판매는 2.1% 늘었다.
    한국GM은 국내외에서 20.8% 감소한 3만9천630대를 판매했다. 해외 판매량은 20.0% 줄어든 3만8천436대, 국내 판매량은 29.5% 감소한 1천194대다.
    다만 해외 판매 감소 폭은 9월 39.2%에서 10월 20.0%로 크게 축소됐다. 한미 간 관세 협상 세부 합의로 미국의 자동차 관세가 25%에서 15%로 인하될 예정이라 전망은 나쁘지 않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KG모빌리티는 2.9% 증가한 9천517대를 판매해 유일한 플러스 증가율을 기록했다.
    국내와 해외 판매량은 각각 3천537대, 5천98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5% 감소하고, 26.1% 증가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10월 글로벌 시장에서 42.2% 줄어든 7천201대를 판매해 완성차 5사 중 판매실적이 꼴찌였다.
    해외 판매가 3천391대로 44.1% 감소한 탓인데 효자 차종인 아르카나가 수출 6년 차에 접어들며 판매 동력이 약화한 것이 이유로 지목된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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