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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효과' 지속… 8월 온라인쇼핑 22.4조원,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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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효과' 지속… 8월 온라인쇼핑 22.4조원,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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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효과' 지속… 8월 온라인쇼핑 22.4조원, 역대 최대
    'e쿠폰서비스'도 13개월 만에 늘어




    (세종=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테슬라 판매 호조에 힘입어 8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국가데이터처가 1일 발표한 '8월 온라인 쇼핑동향'을 보면 지난 8월 온라인(PC+모바일)으로 물건을 구매한 총액은 22조4천802억원으로 1년 전보다 6.6%(1조3천927억원) 증가했다.
    이는 2017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같은 달 기준 가장 많은 수치다.
    가장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인 상품군은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5.1%)이었다.
    온라인 주문 시스템을 운영하는 테슬라의 신형 모델 판매와 인도량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달 총 7천974대를 판매하며 7월(7천357대)에 이어 두 달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음식서비스(9.0%), 음·식료품(5.8%) 등도 배달 플랫폼 경쟁 심화와 온라인 장보기 확산의 영향으로 거래액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공공배달앱 성장세가 두드러졌다고 국가데이터처는 설명했다.
    국가데이터처 관계자는 "규모는 아직 크지 않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역화폐와 연계되며 공공배달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작년 7월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 이후 감소세를 이어오던 이(e)쿠폰 서비스는 기저효과가 해소되면서 8.6% 증가해 13개월 만에 반등했다.
    반면 가방(-7.0%) 등 일부 품목은 감소세를 보였다. 최근 관련 쇼핑몰 행사 축소, 일부 중고 명품 플랫폼의 회생 신청 등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쇼핑 거래액 구성비를 보면 음식 서비스(16.6%), 음·식료품(14.3%), 여행 및 교통서비스(13.1%)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 쇼핑액 중 모바일 쇼핑액은 17조8천489억원으로 1년 전보다 8.9%(1조4천617억원) 증가했다. 같은 달 기준 역대 최고치다.
    온라인 쇼핑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9.4%로, 작년 같은 달보다 1.7%포인트(p) 증가했다.

    chaew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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