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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출하량 11% 증가…10년만에 최고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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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출하량 11% 증가…10년만에 최고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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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출하량 11% 증가…10년만에 최고 매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석…한일 시장 영향력 축소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올해 1분기 패널 제조업체의 높은 가동률 등에 힘입어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시장이 10년 만에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다만 2분기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3분기에는 전 분기 대비 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1분기 유리기판 수요는 2022년 1분기에 기록한 최고치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업계의 생산능력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했다.
    코닝이 샤프의 10세대 생산라인 가동 중단 이후 일본 내 생산을 중단한 반면 중국 내 로컬 유리기판 제조업체들은 8.5세대 생산 시설을 신규로 증설했다.
    전체 유리기판 생산 능력은 여전히 수요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며, 일부 설비는 유휴 상태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8세대 이상 유리기판의 점유율은 7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액정표시장치(LCD) 생산라인이 관세 대응 차원에서 미국으로의 TV 제품 출하를 위해 가동률을 높이고, 중국 정부 보조금으로 촉진된 중국 내 TV 수요 증가에 대응한 결과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 패널 제조업체들의 지배력이 두드러지면서 한국과 일본 시장의 영향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진단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생산라인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전환하고 LCD 라인을 폐쇄하면서 한국 내 총 디스플레이 생산 능력이 감소했다.
    한국의 유리기판 시장 점유율은 2018년 초 27%에 달했으나 최근에는 약 6% 수준에 머물고 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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