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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법무 시스템에 AI 기술 도입…"준법경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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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법무 시스템에 AI 기술 도입…"준법경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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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법무 시스템에 AI 기술 도입…"준법경영 강화"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KT[030200]가 자사 법무 시스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준법경영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KT는 보유하던 10만여 건의 사업 관련 소송 및 계약, 자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학습을 진행한 다음 송무, 법률 자문 업무에 활용하는 법무 시스템에 적용했다.
    송무 시스템은 소장, 준비서면, 판결문 등 방대한 관련 문서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법무 전체 분야 통합 검색 및 유형별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대법원 사건검색 자동 연동을 통한 소송 기록 정보 및 기일 캘린더 동기화, 심급별 또는 연관 사건의 일괄 관리 기능도 구현했다.
    법률 자문 분야에서는 핵심 업무인 계약서 검토 및 법률 자문 과정에서 유사 사례를 자동 추천하는 기능과 AI 기반 자문 초안 작성 및 계약서 간 비교 기능을 갖췄다. 계약서 내용을 요약하거나 조항별로 분류하는 기능도 포함했다.
    이에 따라 변호사나 법무 담당자는 전략 수립이나 의사 결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새롭게 도입된 AI 법무시스템을 활용한 결과 소송 사건 관리에 수반되는 수작업이 대폭 줄어 시스템 도입 후 50% 이상의 처리시간 절감 효과가 있었고, 법률 자문 업무도 유사 자문 자동 추천, 계약서 사전 검토 등의 기능으로 소요 시간이 30% 이상 줄었다고 KT는 설명했다.
    KT는 앞으로도 데이터 학습을 통해 계약서 검토 시 불리한 손해배상 책임 등 독소조항이나 법률상 모호성이 있는 문구 또는 불필요한 조항 등을 자동으로 탐지해 담당자에게 알리고, 관련 조치나 대체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계약서 사전 체크리스트' 기능을 추가하는 등 법무 시스템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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