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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생성형 AI 인터넷 사용자 3명중 1명이 썼다…이용률 2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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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생성형 AI 인터넷 사용자 3명중 1명이 썼다…이용률 2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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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 생성형 AI 인터넷 사용자 3명중 1명이 썼다…이용률 2배 ↑
    디지털 구독 인구 1년 새 3.8배 증가…해외직구 이용률 34%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지난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사용한 인터넷 이용자가 챗GPT 공개 직후인 2023년보다 2배 이상 늘어 3명 중 1명은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0일 발표한 '2024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 서비스를 경험해봤다는 응답 비율은 2023년 17.6%에서 2024년 33.3%로 약 2배 증가했다.
    이용 분야는 단순 정보검색(81.9%), 문서작업 보조(44.4%), 외국어 번역(40.0%), 창작 및 취미활동 보조(15.2%), 코딩 및 프로그램 개발(6.3%) 순이었다.
    인터넷 이용자 97.7%가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98.0%를 차지한 카카오톡이었다.
    또 인터넷 이용자의 95.4%가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를 쓴다고 답했다.
    서비스를 매번 구매하지 않고 정기 구독하는 방식이 디지털 경제 전반에 확산하며 인터넷 상품에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은 2023년 13.1%에서 2024년 49.4%로 약 3.8배 증가했다.
    연령별로 구독 서비스 이용률 증가는 10∼30대가 주도했는데 2023년 대비 10대 43.6%포인트, 20대 40%포인트, 30대 37%포인트 순으로 상승했다.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해외 직구 사이트가 국내 시장에 직접 진출하면서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해외직구 이용률은 2023년 20%에서 2024년 34.3%로 늘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47.2%)가 가장 높았고, 20대(43.5%), 40대(36.8%)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가구의 인터넷 접속률은 전년과 동일한 99.97%로, 만 3세 이상 가구원의 인터넷 이용률은 0.5%포인트 증가한 94.5%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자의 90.5%는 하루에 1회 이상 이용하며 주 평균 20.5시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인터넷 이용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대구(97.5%), 가장 낮은 지역은 강원(88.9%)으로 집계됐다.
    2024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만5천509가구, 만 3세 이상 가구원 6만22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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