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자에게 일원화된 공시 정보 제공해야"
자본연 심포지엄…테마형 등 특정 ETF로의 쏠림 경계
"ETF 다양화로 선택 확대됐지만…위험 요인 노출 우려"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다변화하는 가운데 투자자에게 표준화한 공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최수정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19일 자본시장연구원과 한국파생상품학회가 공동 주최한 'ETF 시장의 변화와 발전 방향' 정책심포지엄에서 "ETF 상품이 다변화되면서 추종지수도 다변화되고 있지만, 추종지수에 대한 정보 및 이해 부족으로 인한 투자자와 운용사 간 정보 비대칭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짚었다.
최 교수는 "ETF 가격 관련 정보는 거래소에서 제공하고, 상세 보수율 관련 정보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하는 등 ETF 공시 정보의 일원화된 관리가 부재하다"며 "결국 투자자들이 실제 부담하는 ETF 투자에 수반되는 비용을 정확히 산출하기 어려워 ETF 가격 정보의 상대적 비교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ETF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 괴리율, 추적오차, 수수료율 등을 일원화한 공시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며 "또한 ETF 상장이 늘어날수록 상장폐지 가능성이 커진 만큼 상장폐지에 따른 유의 사항 등을 충분히 투자자에게 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ETF가 특정 영역으로 쏠리는 현상을 경계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권민경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빠르게 성장한 국내 ETF 시장의 상품구조가 다변화되고 있으나 운용보수율 인하 경쟁은 기관투자자가 주로 보유하고 있는 시장대표지수형 상품에 국한돼 나타나고 있다"며 "테마형, 업종·섹터형 상품의 보수율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고 짚었다.
자체 비용 수준이 높은 운용사들은 운용보수율이 비교적 높게 유지되는 테마형·액티브형 상품에 집중해 신상품을 출시할 유인이 있고, 개인투자자는 테마형·파생형 ETF를 선호하면서도 투자 비용에는 덜 민감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그는 "특정 영역으로의 지나친 쏠림은 경계해야 한다"며 "자산가치의 대폭적인 하락이 나타날 경우 자산운용업 전반의 신뢰도 저하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또한 "당시 유행하는 상품으로 투자를 유도하는 운용사 간 마케팅 경쟁이 과도한 것은 아닌지 항시 확인해야 한다"며 "새로운 유형에 대해 펀드에 내재된 위험과 비용 등을 개인투자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투자설명서에 담을 효율적인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세완 자본시장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ETF 시장은 2010년대 중반부터 괄목할 성장세를 보여 현재 시장 규모가 150조원에 이르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주요 투자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며 "ETF 상품구조는 최근 들어 전통적인 시장대표지수형에서 벗어나 파생형, 테마형, 액티브형으로 급격하게 다양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투자자의 상품선택 폭을 넓힌다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다양한 위험요인에 투자자들이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며 "급격히 다변화되는 ETF 시장의 특징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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