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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3분기도 순항…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 행진(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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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3분기도 순항…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 행진(종합2보)
영업이익률 팬데믹 이전 수준 회복…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매출 견인
최수연 대표 "생성형 AI 검색, 내년 AI 브리핑부터 본격 적용"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네이버[035420]가 사상 최대 실적 행진을 이어갔다.
네이버는 8일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 늘어난 2조7천15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38.2%, 전기 대비 11.1% 증가한 5천253억원으로 분기별 사상 최대 규모를 이어갔다.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5천32억원을 4.4% 상회하는 수치다.
네이버는 지난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순이익은 5천30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8.8% 늘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포인트 상승한 19.3%를 기록,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은 2021년 3분기를 기점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뒤 지난해 1분기 최저점을 찍고 서서히 반등해 왔다.
조정 EBITDA(법인세·이자·상각 전 영업이익)는 작년 동기 대비 27.0%, 전기 대비 9.5% 증가한 6천991억원으로 8분기 연속 증가했다.
회사 측은 검색 및 광고 사업의 호조가 고른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 서치 플랫폼 9천977억원 ▲ 커머스 7천254억원 ▲ 핀테크 3천851억원 ▲ 콘텐츠 4천628억원 ▲ 클라우드 1천446억원 등이다.
서치플랫폼은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및 신규 서비스 지면 확대, 광고 상품 개선과 타게팅 고도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0%, 전기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10분기만의 두 자릿수 성장률 회복이다.
커머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2.0%, 전기 대비 0.9% 상승했다. 네이버는 개인 특화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핀테크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0% 증가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작년 동기 대비 22.1%, 전기 대비 6.2% 성장한 18조6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 결제를 비롯한 주문 및 예약 결제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 늘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6.4%, 전기 대비로는 10.2% 뛰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일본 라인망가가 역대 최고 월간 활성 이용자(MAU)와 유료 이용자를 기록하며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17.0%, 전기 대비 16.1% 증가한 매출을 이어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면서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콘퍼런스콜에서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해 직접적으로 답을 요약해주는 AI 브리핑 기능을 내년 모바일 통합으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생성형 AI 검색 품질 향상에 주력해 내년에는 모바일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요약하는 AI 브리핑 결과와 함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생성형 AI 검색은 내년 AI 브리핑부터 본격 적용할 것"이라며 "이미 '숏테일'(한 단어) 검색에는 강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롱테일'(문장형) 검색 및 외국어 검색 등에 우선 적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또 AI 기반 맞춤형 쇼핑 기능을 고도화해 시범 운영 중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관련,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별도 앱으로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라며 "극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지표를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용자 경험과 소비자 만족도, 거래액 모두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김남선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영업이익이 2년 전보다 60% 가까이 성장했다"면서 "네이버도 매출이 늚에 따라 이익이 동반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임을 다시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kyunghe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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