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영업익 2.9조 3분기 역대최대…8분기연속 두자릿수 이익률(종합)
매출도 26.5조원으로 최고 수준…HE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호실적 영향
3분기 누적 영업익 10조 육박…자사주 소각·가이던스 상향 조정도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기아[000270]가 올해 3분기 3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은 물론 매출, 순이익에서도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판매 대수는 줄었어도 북미 지역에서 친환경차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 비중이 확대된 덕분이다.
기아는 25일 콘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조8천813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0.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은 26조5천19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8% 늘었다.
순이익도 2.1% 증가한 2조2천679억원이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기아의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다만 올해 2분기에 세운 기존 분기별 역대 최대 매출액(27조5천679억원), 영업이익(3조6천437억원), 순이익(2조9천566억원)을 뛰어넘지는 못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지난 2분기(13.2%)에 비해 소폭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하지만 기아는 2022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고수익 체제를 과시했다.
국내외 판매량은 76만3천639대로, 작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6.7% 줄어든 12만5천191대를, 해외에서는 0.8% 축소된 63만8천502대를 각각 팔았다.
글로벌 판매량 감소에도 작년보다 수익성이 올라간 것은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의 판매 호조,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가격 상승, 친환경차와 레저용차량(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 인상 효과 때문이다.
국내 판매의 경우 EV3 신차와 K8 모델, 하이브리드차(HEV) 인기에도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 속에 오토랜드 화성 생산설비 공사에 따른 가동 중단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해외는 북미와 인도, 아중동 권역에서 판매가 늘었지만, 전기차 판매 감소와 소형차 공급 부족으로 유럽과 중국, 러시아, 중남미 지역에서 판매 부진을 겪었다.
친환경차는 카니발, 스포티지 HEV 판매 확대와 EV3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5만5천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오른 21.0%였다.
기아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실적은 판매 231만9천390대, 매출 80조3천6억원, 영업이익 9조9천507억원, 순이익 8조336억원을 기록했다.
기아는 4분기 판매 전략과 관련해 국내와 미국에서 HEV 모델 판매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유럽에서도 대중화 전기차 EV3를 9천대 이상 판매하는 등 기존 HEV 모델 판매와 함께 친환경차 비중을 4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3분기 판매 실적과 관련해 "국내 생산 이벤트에 따른 일시적 생산 공백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에 따른 선진 시장에서 일부 차종 판매 공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아의 경쟁력인 상품성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북미 시장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아는 3분기까지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면서 올해 초 발표했던 자사주 소각을 추가 시행한다.
올해 상반기 매입했던 5천억 규모의 자사주 중 50%(218만5천786주)를 지난 5월 소각한 데 이어 연내 잔여 50%마저 소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초 공개한 연간 가이던스도 매출 105조∼110조원(기존 101조1천억원), 영업이익 12조8천억∼13조2천억원(기존 12조원), 영업이익률 12% 이상(기존 11.9%)으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