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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구독·B2B 덕분…LG전자, 영업익 20% 감소에도 매출은 최대(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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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구독·B2B 덕분…LG전자, 영업익 20% 감소에도 매출은 최대(종합2보)
물류비 인상에 수익성 감소…연결 영업익 70%가 생활가전에서 나와
웹OS 콘텐츠·구독 사업 등 확대 추진…"전동화 전략 방향성 유지될 것"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강태우 기자 = LG전자[066570]가 올해 3분기 물류비 인상 등의 여파로 영업이익이 20%가량 감소했다. 다만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은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전자는 가전 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D2C) 등 사업 방식 변화와 기업간거래(B2B) 사업 성장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도 더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천51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9천686억원을 22.4% 밑도는 수준이다.
매출은 22조1천76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다. 순이익은 902억원으로 81.4% 줄었다.
역대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최대치, 영업이익은 4번째로 높은 수치다.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분쟁,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등의 여파로 글로벌 해상 운임이 상승하며 수익성에 영향을 끼쳤다.
마케팅 비용의 확대도 3분기 손익에 반영됐다.
오는 4분기에는 해상운임 인상 폭은 줄어드는 반면 마케팅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 이날 3분기 실적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지난 7월부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하락하고 있고, 선사들과 조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4분기 운임 인상 폭은 다소 낮아질 것"이라며 "다만 4분기에는 전략적 마케팅 활동 강화로 (마케팅 비용이) 3분기 대비 추가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의 경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8조3천376억원, 영업이익은 5.5% 증가한 5천272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에도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과 가전구독 사업의 빠른 성장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연결 영업이익의 70%가 생활가전에서 나오며 '가전은 LG' 공식을 재확인했다.
4분기 H&A사업본부는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가전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는 볼륨존(가장 큰 소비 수요를 보이는 영역) 전략을 이어가는 한편 구독, D2C 등 신규 사업을 더욱 확대하며 매출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국내 가전 구독사업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조3천억원으로, 전체 가전사업에서 매출 비중은 지난해 15%에서 현재 20%를 넘어섰다"며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에 이어 인도 및 기타 아시아 시장 진입을 위해 사업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HVAC 사업은 선진 시장에서의 전기화(일렉트리피케이션) 전환 속도 저하,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북미와 유럽의 전기화 기회에 보다 정교하게 준비하고, 데이터센터 냉각 설루션에 기반한 칠러 사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7천473억원, 영업이익 4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올레드 TV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다.
LG전자는 TV 시장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한편, 웹OS 파트너십 확대를 통한 모수(母數) 확대를 추진하며 성장을 가속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웹OS의 경우 미국 시장 비중이 80%지만 (미국과 유럽 등 기타 지역의 비중을) 기본적으로 6대 4를 타깃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올레드, QNED 등 프리미엄 제품군 외에 보급형에서도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중국 업체에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의 3분기 매출은 2조6천1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전기차 수요 둔화로 전 분기보다는 소폭 줄었다. 영업이익은 11억원에 그쳤다.
VS사업본부의 수주잔고는 9월 말 기준 약 100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 시장 정체로 일부 프로젝트 지연과 감소가 있지만 내년에도 수주잔고 증가세는 이어질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단기적인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라 시장 성장률이 예상보다 감소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확대, 환경 규제, OEM의 전기차 라인업 확대 계획 등을 고려하면 중장기적인 전동화 전략 방향성은 지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B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1조3천989억원,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늘었다.
LG전자는 "전기차 충전 및 로봇 사업 등 신사업 성장 기반 마련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는 올해도 진행 중"이라며 "(해당 신사업들을) BS사업본부의 조단위 매출 사업으로 육성시키고, 실적을 견인할 수 있도록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사업 흑자 달성 시점'에 대해 LG전자는 "당장 매출 확대보다 사업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어 구체적인 영업이익 흑자 시점을 말하긴 어렵다"며 "일정 규모의 매출을 확보하고 흑자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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